양평운영위, 입장 누그러져… 반란표도 색출 않기로

박 의장 “야합한 적 없어… 군민만 보고 일할 것”

박명숙 군의회의장에 대한 새누리당의 제명 여부가 오는 8일 최종 결정된다. 새누리당 양평운영위원회는 “박 의장이 낸 탈당계를 그대로 접수할지, 제명 처분할지 8일 저녁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또 박 의장 외에 당론을 깬 또 한 명의 군의원이 누구인지는 더 이상 조사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강경했던 당초의 입장에서 다소 변화한 분위기다. 지난 2일 박 의장을 제명하기로 한 운영위원회는 당초 3일 경기도당에 제명 의결서류를 접수할 예정이었다.

새누리당 양평운영위원회 심재만 대표는 7일 “당원 제명 의결을 경기도당에 접수하려면 정병국 위원장에게 관련 내용을 서류로 보고해야 해 절차가 조금 늦어지고 있다”며 “내일 저녁이면 징계 처분이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징계 수위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심 대표의 말은 출당 조치를 의미하는 제명이 아닌 자진탈당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심재만 대표는 “운영위원회의 당초 취지는 제명이 아니었다”며 “박 의장에게 해명할 기회를 주고 사과를 유도하려고 했는데 미리 탈당계를 보내와 위원들이 분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입장에서는 군의원 1명을 잃게 되는 상황을 당연히 원치 않았을 것이다. 결국 박 의장의 태도가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결정적인 빌미가 됐다는 이야기다.

▲ 새누리당 양평운영위원회는 박명숙 의원에 대한 제명여부를 8일 저녁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지난 1일 의장에 선출된 박명숙 의원이 본회의장 의장석에서 임시회를 주재하고 있다.

박명숙 의장은 지난 2일 새누리당 양평운영위원회가 의장단 선출과 관련한 긴급회의를 소집하자 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박화자 군의원 편에 탈당계를 접수했다. 이에 운영위원회는 참석 위원 만장일치로 박 의장을 제명하기로 의결했다.

운영위원회는 또 ‘당론’을 어기고 ‘반란표’를 던진 또 다른 군의원에 대해선 더 이상 조사하지 않을 것임을 내비쳤다. 심 대표는 “양심고백을 권유하고, 스스로 탈당하지 않으면 제명하겠다고 했는데도 소속 군의원 4명 모두 (반란을) 부인하고 있다”며 “현재로선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나중에 밝혀지더라도 조사를 강행해 추가로 제명처분을 할 뜻이 없다는 말이다.

박명숙 의장의 입장은 담담하다. 박 의장은 지난 4일 “의장 선출을 앞두고 두 야당 군의원과 통화한 일도 없고 따로 만난 적도 없다”며 “절대로 야당과 야합하지 않았다”고 새누리당 측의 해당행위 의혹을 적극 부인했다. 그는 “밖에서 나쁘게 보면 새누리당 5명이 화합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좋게 보면 군의원 7명 전원이 의회를 보다 잘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 “최종 제명 처분이 내려지면 기자회견을 열어 군민들에게 소상히 알릴 것”이라며 “의정활동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 군민들께서 평가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지난 1일 제7대 군의회 의장단 투표에서 박명숙 의원이 이종식 의원에 4:3으로 앞서 의장에 선출되고, 부의장은 새정치민주연합의 박현일 의원에게 돌아가자 새누리당 군의원들이 ‘당론’을 어겼다며 다음날 긴급 운영위원회를 소집했다. 새누리당 군의원들은 당초 이종식 의원이 의장을, 박명숙 의원이 부의장을 하기로 의원들이 ‘각서’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