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A씨, 윤리위원회에 여주시.양평군 의원 징계 민원 접수

여주시양평군 국민의힘 지방의원 12명이 김선교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한 데 대해 이태규 예비후보 측이 의원들의 자성과 협조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별도로 한 당원이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의원들의 문책을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민의힘 소속 여주시양평군 지방의원 12명이 지난 1일 양평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선교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공천심사 접수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김 예비후보가 공천했던 지방의원들이 특정 후보 지지를 선언하자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관련 기사: 여주양평 국힘 의원들, 김선교 지지 선언… 이태규 "패거리 정치는 정치개혁 대상" )

이태규 의원은 지난해 11월, 22대 총선 여주양평 지역구 출마를 선언했다.
이태규 의원은 지난해 11월, 22대 총선 여주양평 지역구 출마를 선언했다.

이태규 예비후보 선대위는 오늘(2일) <지방의원은 당협위원장의 하수인이 아닙니다. 여주·양평의 ‘줄 세우기’ 낡은 정치는 명백한 해당 행위입니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의원들의 자성을 촉구했다.

이 예비후보 측은 성명서에서 “그동안 여주·양평 지방의원들은 당협위원장과 그 일가족의 수족처럼 보이는 여러 행태를 보여왔고 이러한 행태는 양식 있는 많은 여주·양평 주민분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라며 “지방의원은 당협위원장과 종속관계가 아니다. 각각의 공적 역할과 공간이 따로 있는 공인들이다. 지방의원을 짓눌러서 부려 먹는다면 의회민주주의와 지방자치 정신을 망각한 것이고 스스로 짓눌려 살기를 원하는 지방의원이 있다면 주민대표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어제 회견은 여주·양평의 지역정치가 변화해야 함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었다. 줄서기 동네 골목 정치로는 어떤 변화도 도모할 수 없기 때문이다”라며 “지방의원들은 스스로 성찰하여 지금이라도 줄서기 정치에서 탈피하여 공당의 지방의원과 국민 공복으로서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 당내 화합과 선의의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예비후보 측은 성명서에서 '만약 줄서기를 강요한 예비후보자가 있다면 당 윤리 규칙 제13조(공정경선 의무) 제2호 위반에 해당한다'고도 지적했다.

국민의힘 윤리규칙 제13조 제2호는 ‘줄 세우기, 사조직 가입의 권유나 강요 등 계파 혹은 파벌을 조성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계파란 ‘정책적 목적 외에 특정 정치인 혹은 후보자를 중심으로 세력을 형성하여 집단행동을 의미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국민의힘 당원 A씨가 어제(1일) 당원홈페이지 게시판(당원토크)에 민원을 제기한 데 이어 오늘 윤리위원회에 의원들의 징계를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했다. A씨는 “지방의원은 선출직인데 당원이나 주민들과의 공감대가 형성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특정 후보 지지를 선언한 것에 대해 엄중히 문책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