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이 오는 2024년 부지 선정, 2028년 착공, 2030년 개원을 목표로 양평군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추진한다. 군은 화장시설과 봉안당, 자연장지, 공영장례식장 등을 갖춘 종합장사시설을 인근 지자체와 공동 추진할 계획이며, 소요 예산은 약 600~1,000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양평군은 30일 오후 2시 양평생활문화센터 2층 공연장에서 양평군 종합장사시설 건립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전진선 군수, 윤순옥 군의장, 유병덕 공설장사시설건립추진위원회 위원장, 12개 읍면 이장과 과천시·이천시·하남시 관계장 등 150여 명이 참가했다.

■민선 8기 공약한 종합장사시설 추진

양평군은 지난 2019년 갈월사의 사설화장장 설치를 반려하며 공설화장시설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 민선 7기는 2020년 10월 공설화장시설 건립 후보지를 공개 모집하고 2021년 용문면 삼성1리를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으나 이후 삼성1리가 건립지 유치 철회 의사를 밝히며 최종 무산됐다.

전진선 군수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공설화장시설 건립 추진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전 군수는 화장시설 설립에서 민원이 발생했던 것은 소통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주민공청회 지역 범위를 확대하고 더욱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군민적 합의를 끌어낸 후 화장장을 설립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화장시설 유치지역에 20억 원으로 책정됐던 인센티브도 금액뿐 아니라 다각도의 복지 및 혜택을 통해 화장시설과 동시에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 등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전 군수는 취임 후 2022년 12월 조례를 개정해 화장 장려금 지원을 확대했으며, 지난 6월 수원시와 화성시 등 인근 지자체의 장사시설 벤치마킹을 거쳐 8월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전 군수는 오늘 주민설명회 인사말을 통해 “전국 화장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원정화장으로 인한 군민의 시간적,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기피시설이지만 누구나 원하는 환경친화적 장사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양평군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2030년 개원까지 종합장사시설 로드맵 제시

오늘 주민설명회는 민영임 장사시설 팀장의 ‘양평군 종합장사시설 건립 추진 공유 사항’ 프리젠테이션으로 진행됐다.

민 팀장은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군민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군내 화장시설 필요성을 설명하고, 경기 동북부 지역의 취약한 장사시설 현황을 소개하며 양평군과 인근 지자체의 공동 건립 및 운영 가능성을 제시했다. 양평군과 참여 의사를 밝힌 인근 지자체들이(화성시 사례 참고) 총 사업비(국도비 제외)의 10%를 균등 분담하고, 나머지 90%는 인구수에 비례해 분담하는 방식이다.

추진 일정과 관련해서는 오는 12월까지 공동 추진할 지자체를 모집하고, 2024년 9월까지 건립대상 후보지를 선정해 2028년 3월 착공해 2030년 개원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한다.

또 민 팀장은 부동산 가격 하락 우려, 진입로 교통 불편, 정서적 불편 등 주민 우려 사항에 대해 근거를 들어 설명했고, 소각장으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해서는 정태정 양평군지속가능발전위원회 사무국장이 과학적 근거를 들어 해명했다.

■주민들, 인센티브 개인 보상 등 다양한 의견 제시

양평군은 민선 8기의 종합장사시설 추진 전략으로 ‘소통, 협력, 연합’을 들었다.

군이 인근 지자체, 양평군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문화체육시설 등 주민들이 거부할 수 없는 매력적인 제안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 화성시 사례를 들며 공모에 선정된 지역에는 갈등전문가를 파견하고 주민들이 수용할 때까지 몇 년이라도 기다리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주민 의견 수렴 시간에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유치지역 주민들의 동의서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개인 보상으로 진행, ▲후보지 신청 시 예비타당성 조사 등 실시 ▲장사시설을 혐오시설이 아닌 편의시설 증가의 계기로 보는 인식 전환 필요, ▲진입로 도로 확장 등이 중요한데 선후가 바꾸지 않도록 진행, ▲후보지뿐 아니라 인근 지역 주민동의서도 반드시 받아야, ▲양평군에 설치하면서 인근 지자체와 인구수에 비례해 비용 부담하는 것은 부당, ▲장사시설은 과학이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는 등의 긍정적인 의견과 함께 ▲인근 지자체가 장사시설을 설치하는 방향으로 공동 추진할 가능성 타진, ▲이천시가 현재 중단된 장사시설을 재추진하면 양평군은 비용만 부담해 공동 이용할 가능성 등의 유보적인 의견도 나왔다.

전 군수는 “즉시 답변하기보다는 검토해야 할 이야기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좋은 의견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