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추진 전면 중단에 대한 기자회견 개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오늘(6일) 전격적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추진 전면 중단을 발표하자 양평군은 특정 정당(민주당)이 가짜뉴스로 정치쟁점화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사업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오늘(6일) 오후 5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추진 전면 중단’에 대한 군의 입장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 군수는 성명서에서 “지난주부터 노선 확정을 둘러싼 각종 논란이 일기 시작했고, 우리 군으로서는 그 내용에 대응할 일고의 가치도 없는 가짜뉴스로 판단되어 논란에 일체 응하지 않았다. 특정 정당의 일방적 주장에 휩싸여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좌초되는 것을 걱정하는 마음 때문이었다”며 “군민의 이익도 헤아리지 못하면서 일으키는 가짜 논란이 오늘과 같은 상상하기도 어려운 결과를 초래했다. 가짜뉴스로 일체의 정치적 쟁점화를 중단해달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국토교통부는 사업의 전면 중단을 철회하여 양평군민이 계속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해달라”며 “양평군에 IC가 설치되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재개를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전 군수는 김건희 여사의 병산리 토지를 사전에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언론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부인했고, 종점부 토지상승 효과에 대해서도 진출입이 불가능한 JC(분기점)라 지가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종전안과 다른 노선안을 양평군의 입장으로 회신하는 과정에서 주민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고, 문제가 불거진 이후에도 근거 자료를 공개하지 않아 의혹을 자초했다는 본지의 질문에는 확정노선안이 아니라 주민설명회 개최가 불가하고 국토부가 용역을 진행 중이라 국토부에서 추진해야 하는 사항이라는 종전 입장을 되풀이했다.

정치공세를 비판하기에 앞서 국토부의 일방적인 사업 취소에 대해 항의의 목소리를 먼저 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적합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

한편, 군청 도시과는 기자회견장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결정에 대한 추진경과 보고서>를 배포했다. 늦었지만 군의 공식적인 첫 노선안 설명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당초안(양평IC↔증동리JC↔서울)은 (증동리JC)교량 높이가 33m를 연결해야 하며, 주택지 경관 훼손 우려가 크다고 판단했다.

양평통과 구간에 IC 설치와 관련해서 ▲당초안은 양수초등학교, 중앙선 철도와 근접되었고 상수원보호구역과 그린벨트 등의 제한으로 IC설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강하IC 설치를 요구했다는 주장이다.

국도6호선 교통 분산과 관련해서는 ▲변경안이 양평IC↔병산JC↔서울, 국도 상평IC↔남양평IC↔병산JC↔서울 등 두 갈래로 분산되므로 당초안보다 교통 분산 효과가 크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