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최근 불거진 특혜 의혹으로 인해 윤석열 정부 내 추진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2032년 완공을 기대했던 양평에서는 이번 결정에 대한 강한 비판과 함께 책임공방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장관이 지난달 29일 열린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김두관 의원의 의혹제기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원희룡 장관이 지난달 29일 열린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김두관 의원의 의혹제기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오늘(6일) 국회에서 열린 서울-양평고속도로 의혹 관련 당정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해당 고속도로는 노선 검토뿐 아니라 도로 개설 추진 자체를 이 시점에서 전면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에 국력을 낭비할 수 없다는 게 이번 결정의 배경이라고도 밝혔다.

원 장관은 민주당이 제기한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은 가짜 뉴스로 의혹을 부풀리는 데 혈안이 돼 있어서 아무리 사실을 말해도 소용이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 노선이 정말 필요하다면 다음 정부에서 하라”고 말했다.

이번 의혹을 제기해온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여주시양평군지역위원장은 “고속국도를 만드는 게 동네 얘들 장난도 아니고 국가계획에 의해서 추진이 되는 것이고 예비타당성조사 등 관련 절차를 다 밟아서 온 것인데 본인들의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해서 원천적으로 백지화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기존의 원안대로 계속 추진하는 것이 맞다. 지역주민들이 바랐던 것은 양평 내 IC를 내달라는 것이었다. 원안에 IC를 만드는 방향으로 중단없이 갈 수 있도록 중앙당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