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고속국도) 재검토 방침을 밝히며 윤석열 대통령 처가 특혜의혹을 부인했지만 고속도로 종점부 변경을 둘러싼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김선교 전 의원은 종점부 변경은 양평에 (강하)IC가 하나 생기도록 하고 환경영향평가도 고려해서 결정된 사안일 뿐 김건희 여사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선교 전 의원(국민의힘 여주시양평군당협위원장, 전 국토교통위원회)은 오늘(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원희룡 장관에게 양평에 IC가 하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종전안대로라면 광주와 하남 경계에 IC가 있고 중부내륙고속도로에 바로 연결이 되는데 국수리가 됐건 도곡리가 됐건 58미터 교각이 한강으로 쭉 올라서는 게 흉하지 않으냐”며 “강하면 왕창리에 IC가 하나 생기면서 광주시 퇴촌, 백병산(병산리)으로 해서 중부내륙고속도로에 얹히는 게 환경영향평가에도 제일 덜 피해를 준다고 국토부가 판단한 거다. 이렇게 결정된 건데 김건희 여사와 무슨 관계가 있느나”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 근거로 도로공사에서 심의한 비교표를 제시했다. 이 표에 따르면 양서면을 종점으로 하는 종전안은 교통분담 효과가 낮고 6번 국도 주변 지장물(학교, 철도) 고려시 출입시설 설치가 곤란하다고 판단했다. 강상면이 종점인 타당성안은 도심과의 연계 기능이 개선되어 교통량이 증가하고, 환경훼손 구간이 적다고 판단했다. 교통량의 경우 일일기준으로 예타안(양서면)은 1만 5834대, 타당성안(강상면)은 2만 2357대로 예상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의 목적 중 하나는 6번국도 교통정체 해소였다. 이 비교표는 고속도로 네트워크 기능상 교통량을 제시한 것이어서 애초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에는 무리다. 또, 주민들 사이에서는 강상면을 종점부로 하고 국수리 쪽으로 건너갈 수 있는 다리를 놓으면 된다는 의견도 있으나, 비교표에서 볼 수 있듯이 상수원보호구역인 한강을 통과하는 다리는 환경영향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다.

한편, 오는 7일로 예정됐던 서울-양평 고속국도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는 계획안 재검토 방침에 따라 취소됐으며, 올해 안에 타당성조사 용역을 마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