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이장들 부적절한 행동 논란

지난 16일 양평정의당 정책국 관계자들이 일진아스콘 사태 비상대책위 주민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

일진아스콘 폐쇄를 위해 공장 인근 주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공동대응에 나섰다.

지난 12일 복포리, 증동리 주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최승필(복포2리)씨를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대책위원들은 주민의 생존권을 위해 공장폐쇄 및 이전이 관철될 때까지 강력한 투쟁을 결의했다.

최 위원장은 “2년 간 개인적으로 지속적인 민원을 넣었지만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다. 최근 안양시 연현마을 사태를 보고 조직적 대응의 필요성을 느껴 비대위를 꾸리게 됐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아스콘 공장의 위험성에 대해 최근에서야 TV보도와 신문을 통해 알게 됐다. 아직도 주민 대다수가 일진아스콘 사태에 대해 모르고 있어 대책위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군수면담도 신청했다. 그동안 수수방관한 양평군도 적극 동참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촉구하고, 배출물질의 유해성과 사망자 현황 등 피해사례를 조속히 파악해 책자로 만들어 배포하는 계획을 세웠다.

주민들은 지난달 2일 경기도와 양평군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주민들은 진정서에 첨부할 110여명의 동의서를 받는 과정에서 일진 측으로부터 향응을 제공받은 일부 이장들이 방해를 해 어려움이 많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동의서를 받아주겠다고 시간을 끌면서 몰래 주민회의를 열고 동의하지 말라고 하는가 하면, 지속적으로 민원을 제기한 주민에게 “일진에서 이사비용 2000만원을 주겠다고 하니 이사를 가라고 종용하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주민들로부터 일진 측의 향응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이장은 지난 16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금이 어떤 세상인데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느냐”며 “일부 이주민들이 원주민이 일진 문제에 나서지 않는 것을 무지하다고 몰아세우며 무시하고 있다”며 “공장과 200m 떨어진 곳에서 평생 살아왔지만 건강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 앞으로도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은 군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일진아스콘 공장 허가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데 관련서류 ‘부존재’ 통보를 받았다며 “이 문제는 단순히 한 기업의 부도덕성 문제라기보다는 관의 무능함과 무책임함, 악덕기업과 이장의 유착 등 오래된 양평의 적폐 문제”라고 지적했다.

16일에는 양평 정의당 정책국 관계자들이 방문해 주민 피해사례를 청취하고 향후 대응 계획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유상진 정의당 정책국장은 “심각한 문제에 참여하는 이장이 아무도 없다는 것에 놀랐다”며 “환경단체나 중앙당에도 도움을 요청해 주민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폭넓게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