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진학기① 중국 하북사범대

 

▲ 서동은 양평고 출신

저는 양평고등학교 출신으로 중국 하북사범대 1학년에 재학 중인 서동은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중국을 접하게 됐고, 또 이렇게 중국대학에 다니게 됐어요.

고등학교 1학년 겨울방학 때 학교기숙사에서 중국문화탐방 연수프로그램이 있었어요. 14박15일로 중국 하얼빈에 있는 하얼빈사범대학교에서 중국어 수업도 하고 문화를 알아보는 활동이었어요. 제 희망진로가 관광호텔산업이었기 때문에 외국어와 해외문화에 관심이 아주 많았어요. 그래서 주저하지 않고 바로 신청했죠. 
 
2주 동안 중국에서 지냈던 시간은 정말 기대 이상이었어요. 중국어 수업도 듣고, 중국인들과 만나서 대화하고, 중국음식도 많이 먹어보고, 여러 관광지도 둘러봤어요. 수업은 지금 제가 다니는 하북사범대학교의 어학코스와 크게 다르진 않은 방식이었어요. 교재로 기초부터 하나하나 라오시께(?) 배웠는데, 조금 다른 점은 가끔씩 수업시간 중에 밖으로 나가 그날 배운 단어들을 중국인들과 직접 연습해보곤 했어요. 아무래도 문화탐방연수다 보니 그런 기회들이 있었는데 즐거웠어요. 중국전통무술수업도 있었는데 당시에 웃으면서 즐겁게 배웠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붓글씨 연습하는 시간도 있었어요. 
 
2주 동안 학교에서 제공하는 식당에서 식사를 했어요. 식당에서 중국만두 쟈오쯔를 만드는 활동도 하고 많은 시간을 보냈어요. 그러다보니 식당 사람들과 무척 친해져서 중국인들한테 마작을 배워서 게임도 하고, 식당에 있는 KTV를 보며 같이 한국노래를 부르고 춤도 추고 정이 많이 들었어요.
 
당시에 인상적이었던 관광지를 두 곳 정도 꼽아보자면, 하나는 유명한 축제인 ‘빙등제’에 다녀온 거였어요. 하얼빈의 빙등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축제입니다. 모든 건축물이 얼음이고 그 얼음과 조명이 어우러져 정말 화려한데 영하의 온도와 찬바람도 잊고 신나게 놀 정도였어요. 다른 하나는 ‘동북호림원’인데 호랑이, 사자, 치타 등의 동물만 모아놓은 말 그대로 호림원이었어요. 한꺼번에 많은 호랑이들을 보니 무척 신기했어요. 다른 동물들은 없고 정말 호랑이과 동물들밖에 없었어요. 당시 겨울이었는데 백호가 쌓여있는 흰 눈과 너무 잘 어울려서 기억이 많이 남네요. 
 
당시 저는 관광업이 발달한 국가에서 그 나라 언어를 배워야겠다고 생각해 해외로 대학진학을 생각 중이었는데, 실제로 중국에 가 그곳 대학교에서 생활하다보니 중국에서 대학을 다니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