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566건 제출 요구
지방공사에 24건 몰려

제7대 양평군의회의 첫 행정사무감사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의회의 꽃으로 불릴 만큼 군의원들의 역량을 살필 수 있는 기회다. 주민이 낸 세금으로 운영되는 자치단체의 정책을 감시·감독·평가하고 문제점을 파헤쳐 행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일을 하기 때문이다.

군의회는 지난달 21일 제219회 임시회에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채택해 집행부에 모두 566건의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양평지방공사의 재무제표, 군내 농산물 구매실적, 부채상환대책, ‘내몸에 발효 뽕잎차’ 홍보비 예산 및 지출내역 등 지방공사 관련 24건의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한 부서의 단일 자료로는 가장 많다.

한전의 765㎸ 신경기변전소 후보 선정 경위 및 입지선정위원회의 1∼6차 회의자료 일체를 제출받을 예정이다. 강하면 전수리의 변전소 예비후보지 제외 촉구를 넘어 서울시의 ‘원전하나줄이기’ 사업과 같은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다.

6·4 지방선거 관련 각종 고소·고발사건 내역도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요구했다. 이번 소송은 군수, 언론사 발행인, 공무원 등이 당사자여서 기소 여부 및 재판 결과에 따른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수의계약 현황, 언론사별 홍보지 지급 내역, ‘H&H양평소식’의 위탁제작 선정, 공직자 사기 진작, 각종 위원회 운영실적, 쉬자파크 조성사업 현황, 사회단체 보조금 지원내역 등은 행정사무감사의 ‘단골 자료’다. 양평시장방송국 사업비 지원 및 장비 구입내역, 위탁업체명의 자료를 요구한 것도 눈에 띈다.

행복도시과 소관의 행정타운 조성계획 및 추진현황 자료도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행정타운은 많은 이들이 양평읍 오빈리·덕평리·신애리 일대에 조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김선교 군수가 도곡리 종합운동장 부지 내에 짓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또 탄약고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횡성군-양평군의 주요 합의사항 내용 및 지평리 전술훈련장 이전 계획 자료를 요구했다.

군립미술관 부설 ‘제2 주민 미술관’ 건립계획과 미술관 주변 부지의 추가 매입 계획도 문화예술인과 주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군내 여행업체 및 관광버스 이용실적 자료를 군청 실·과·소 및 읍·면별로 요구한 것도 흥미롭다. 공무원들의 특정 여행업체 몰아주기 의혹이 간간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월드디제이페스티벌도 도마에 올랐다. 군과 주최 측의 협약서 내용 및 군 지원 내역, 지역주민 피해상황 등의 자료를 요구했다.

군의원별로는 박현일 의원이 145건으로 가장 많은 자료를 요구했고, 다음으로 송만기 의원 136건, 이종식 의원 57건, 박화자 의원 37건, 송요찬 의원 36건, 이종화 의원 35건 순이다.

부서별로는 문화체육과에 104건이 집중됐다. 지방공사가 포함된 친환경농업과도 60건의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