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추경에 취재지원비 1000만원 책정
정작 취재계획은 없어… 추경 취지 위배

양평군이 군청 출입기자의 해외취재 지원 명분으로 추경예산을 편성해 ‘공짜해외취재’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어려운 군 살림에서 기자들의 해외취재 지원비까지 추경예산에 편성한 것은 전형적인 불요불급(不要不急)한 정책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군은 지난달, 제1회 추경예산을 편성하면서 일반보상금항목 민간인국외여비로 ‘언론보도 해외취재 지원’ 1000만원을 책정했다. 기자 1명당 200만원씩 5명에게 지원하는 것으로 돼 있다. 군정 기획홍보 사업에 기자 해외취재비 예산을 따로 편성한 것은 이전에 없던 일이다.

시민단체들은 언론사가 해외취재에 나서는데 자치단체가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홍보성 보도를 유도한다는 우려의 시선을 보냈다. 또 자치단체 예산으로 지원되는 ‘해외취재여행’ 관행은 많은 지자체에서 이미 사라진 구태이기도 하다. 출입처의 돈을 받아서 취재하는 것 자체를 기자들 스스로 거부하기도 한다. 공짜 해외취재 관행이 기자윤리 문제로 확대되면서 많은 언론사들은 이미 10여년 전부터 자정결의 등을 통해 외유성 해외취재 지원을 거부하고 있는 추세다.

군내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자치단체의 예산을 지원받아 취재하게 되면 결국 자치단체를 홍보하는 기획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기자들이 아직도 공짜여행을 즐기는가”라며 “정 해외취재를 하고 싶으면 자비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평군은 기자취재비 지원을 추경예산에 편성하고도 사업의 목적과 일정조차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없는데도 일단 예산부터 잡아 놓자는 발상이다. 군 기획감사실 박동순 홍보팀장은 “하반기에 혹시 있을지도 모를 지역만들기 해외연수나 선진지 벤치마킹 등에 대비해 추경예산 편성을 요청한 것”이라며 “기자가 해외연수에 동행하면 공무원이 홍보하는 것보다 전문적이어서 군정 홍보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 예산안은 지난 16일 제219회 양평군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기자취재비 지원 예산은 당초 군의회 예결위 계수조정회의에서 삭감 리스트에 올랐다가 결국 원안가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비전 2020 주민참여 지역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구성한 일본 연수단에 출입기자 3명이 군 예산을 지원받아 동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