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비용 300억 부담 못해”… 이전일정 차질 불가피

고석용 전 횡성군수가 추진한 횡성군 탄약고의 지평면 이전 사업을 신임 한규호 횡성군수가 제동을 걸었다. 이전은 진행하지만 이전비용을 전액 횡성군이 부담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횡성군은 횡성읍 묵계리 59탄약대대의 탄약고 이전을 위해 고석용 전 횡성군수 재임시절인 2010년 국방부와 협의를 시작해 지난해 8월 양평군 지평면에서 이전 기공식을 하며 이전 사업 추진을 공식화했다.

숙원사업이었던 탄약고 이전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자 횡성군에서는 300억원이 넘는 이전비용 전액을 부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탄약고 이전 추진자인 고석용 전 군수가 선거법 위반으로 6․4지방선거에 출마조차 못하면서 비용부담 재검토 여론이 거세졌다. 횡성군 안전건설과 담당자는 “묵계리 탄약부대는 국방부의 군부대 통합 정책에 따라 머지않아 59탄약대대가 위치한 양평군 지평면으로 이전할 계획이었음에도 단지 이전 시기를 앞당기기 위한 사업에 횡성군이 이전 비용을 전액 부담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게 지역사회의 여론”이라고 말했다.

특히 재정여건이 열악한 횡성군의 입장에서 군 전체 예산의 10분 1에 해당하는 300억원이 넘는 비용을 이 사업에 투입할 경우 여타 개발 사업을 추진키 어려워 지역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다.
신임 한규호 횡성군수는 군수 취임 전부터 이런 지역의 여론을 받아들여 이전을 재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횡성군 담당자는 “탄약고 이전이 숙원사업인 만큼 계속 추진은 하되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 거래 여부를 진단받고 국방부와 재협의로 이전비용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신임 횡성군수가 탄약고 이전에 제동을 걸면서 고석용 전 횡성군수, 김선교 양평군수, 국방부 관계자가 합의한 내용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난 3월 3자가 만나 합의한 각서에는 지평면 군사시설보호구역 축소를 위한 추가 탄약고 신축비용을 횡성군이 부담하기로 약속했다. 이는 탄약고 이전과는 별도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현재 횡성군과 국방부가 실시설계를 토대로 합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300억원이 넘는 탄약고 이전비용을 깎으려는 신임 횡성군수가 별도로 추가된 탄약고 신축비용을 문제 삼지 않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