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계농업인> 용문면 화전2리 홍석일씨

지역만들기 공모 대상 이끌어, "체험객 만족도 높이기 주력"

지난달 열린 ‘양평군 지역만들기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용문면 화전2리. 이날 발표를 한 사람은 지난해부터 옹달샘 꽃누름체험마을 운영팀장을 맡아 일하고 있는 홍석일(32)씨다. 

화전2리가 고향인 그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대학에서 호텔관광분야를 전공하고 농촌관광 컨설팅회사를 다녔다. 50대 이후에는 고향에 내려와 농사를 지을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아버지 홍석기씨의 적극적인 권유로 지난 2009년 고향으로 내려와 부모님과 함께 농사를 짓고 있다.

 

▲ 얼마 전 있었던 지역만들기 공모전에서 발표자로 나서 용문면 화전2리가 대상을 수상하는데 큰 역할을 했던 홍석일씨.

석일씨의 집은 4대가 함께 살고 있다. 얼마 전에는 방송에서도 소개해 인근에서는 이미 유명한 집이다. 홍씨는 귀농해 아버지가 짓고 있던 체험마을 내 체험농장에서 농사일을 도왔다. 지역에서 보기 힘든 유기농 포도체험장 6611㎡, 딸기체험장 1322㎡와 벼농사 3966㎡ 및 밭농사 몇 가지를 아버지로부터 직접 배웠다. 

귀농하기 전 농촌관광 컨설팅을 하며 전국의 체험마을을 다녀본 그가 본격적으로 체험마을 일을 시작한 건 2012년부터다. 마을주민들은 체험마을 전문가인 홍씨의 참여를 크게 반겨 운영팀장을 맡겼다. 홍씨는 처음 배우는 농사일로 하루가 짧았지만 자신이 가진 전문지식을 활용해 체험마을 활성화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꽃누름체험마을은 그동안 압화공예 체험으로 타 체험마을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했지만 몇 번 다녀간 체험객들은 식상해 하고 있었다. 많은 체험객을 오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찾아온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홍씨가 생각하는 체험마을 운영의 핵심이다. 한번 온 체험객이 지속적으로 올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체험마을을 활성화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봄에는 딸기체험, 여름에는 물놀이, 가을엔 포도체험, 겨울에는 눈썰매 체험 등을 마련해 사시사철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들꽃을 눌러 열쇠고리로 만드는 압화공예도 새로운 방법을 찾는 등 타 마을과는 차별되는 체험거리를 구상하고 있다.

홍씨가 체험마을 일을 진행하며 가장 신경을 쓴 것은 마을 전체가 하나로 뭉쳐 일을 추진해 나가도록 한다는 부분이다. 올해 새마을지도자라는 마을 중책을 맡은 그는 체험마을, 정보화마을, 마을지도자로 나뉜 마을 체계를 ‘마을가꾸기 추진위원회’로 통합하자고 건의했고, 주민들도 그 필요성을 인식해 일원화시키는데 동의했다. 마을회의 일원화는 마을 일을 계획할 때 전체를 고려한 논의와 이를 통한 올바른 사업방향을 결정하게 만들었다.

“개인적인 농사든, 체험마을 일이든 맡은 일 모두 전문가가 된다는 생각으로 일한다. 아직은 농사일에 서툴고, 체험마을도 할 일이 많다. 하지만 마을 전체가 나서 하나의 목표로 달려간다면 마을발전은 당연히 뒤따를 거라 확신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