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양순 의원, 벽화그리기 등 일률적 사업 비판

양평군의 지역만들기가 민간이 주도하는 특색 있는 마을만들기가 아니라 군의 지시에 의한 일률적 사업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윤양순 의원은 지난 9일 열린 군정질문에서 “2013년 각 읍면에 5000만원씩 지역만들기 예산을 편성하고 읍면 지역만들기 실무추진단과 협의해 각종 사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각 읍면에서 벽화그리기, 화단조성, 바람개비 설치 등 공통되고 일률적인 사업을 펼쳤다”고 지적했다.

김선교 군수는 답변에서 “정책을 펴면 100% 성공할 수는 없다. 문제가 생기면 개선해 나가면 되고 그렇게 발전해 나가는 것”이라며 “어떻든 각 읍면에서 지역주민들 스스로 구상을 하고 특성에 맞는 사업을 펼쳤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보충질문에서 “용문면의 경우 기초질서지킴이 마을보안관과 지역발전협의회 등이 구성됐고, 양서면도 물가안전지킴이, 사랑나눔희망봉사단이 발족해 모범을 보이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읍면도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 군수는 “열심히 하는 지역은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나태한 지역은 잘하는 지역을 보고 따라 가도록 할 방침이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이어 주민참여위원회 위원장을 부군수로 한 것은 민간주도 지역만들기와 배치되는 점, 군에 지역만들기 전담부서가 없는 점을 추가로 지적했다. 김 군수는 “타 시군 사례를 벤치마킹을 할 때도 우리 지역에 맞춰 도입해야 한다. 위원장을 누가 하는 것은 중요치 않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박현일 의원은 “지역만들기를 통해 이주민과 원주민의 화합과 소통의 장을 만든 것이 가장 큰 성과”라며 “이사 온 지 5년 안팎의 주민들에게 아이디어 공모를 해 지역만들기에 접목하고 정책에도 반영하자”고 제안했다.

송요찬 의원도 “벽화그리기 같은 일률적인 사업보다 지역 예술가들을 적극 끌어들여 지역특색에 맞는 조형물 설치나 미술작품 거리 조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