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주민 공식요구 있으면 공청회 개최 뜻 밝혀
주민들 “설계 문제 많아, 강행 시 제2 밀양사태 불사”

한국도로공사가 양평-화도간 고속도로에 대한 양평 주민들의 불만을 수용해 조만간 주민공청회 개최를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민들은 국토교통부, 환경부에 대한 지속적인 항의방문과 민원제기를 통해 “고속도로 설치로 생길 마을과 환경파괴를 분명히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1년 예비타당성조사 착수를 시작으로 구체화된 제2순환고속도로 양평-화도간 고속도로는 2012년 7월 사전환경성검토 주민설명회를 거친 뒤 지난 5월 고속도로 턴키 방식으로 사업자를 선정했다.

그 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달 27일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주민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주민들은 실시설계에 대한 주민설명을 거치지 않고 이를 토대로 환경영향평가를 한 것 자체가 문제라는 입장이다. 또 이날 발표한 환경영향평가도 특정 마을에 심대한 환경파괴는 물론 마을 자체를 무너뜨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설명회 이후 주민들은 ‘양평-화도 구간 설치 반대 양서면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희영, 이하 비대위)를 긴급하게 구성하고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지난 8일 양서면 비상대책위원회 위원과 주민들이 한국도로공사 본사를 방문해 양평-화도간 고속도로 설계노선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본지가 10월3일자 신문에서 ‘지난 3월 국토부가 양평-화도간 고속도로 실시설계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약속했다’고 보도한 후 비대위와 양서면 주민 10여명은 지난 8일 한국도로공사 본사를 항의․방문했다. 도로공사측은 공사관련 실무자인 이한석, 윤한수 차장과 설계용역회사 한맥기술의 강아무 상무가 자리했다. 비대위는 이 자리에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적용한 대기환경기준의 부적절성 △목왕리와 증동리 등에 집중․설치되는 각종 시설물의 문제점 △터널시공 시 발생하는 오폐수가 목왕리로 집중되는 점 △사토장·골재생산시설 부지 엉터리 선정 등을 지적했다.

비대위 위원들은 “팔당상수원을 보호한다며 양서면은 수십 년간 각종 환경규제를 감내하며 살아왔다는데 이제는 고속도로가 들어서 마을을 망가트릴 상황”이라며 “주민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공사를 강행할 경우엔 제2의 밀양 사태를 양평에서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에서 발표한 환경영향평가서는 초안이라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주민들과 지자체의 요구가 큰 만큼 향후 별도의 공청회를 열어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것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 이희영 위원장은 “주민설명회 이후 주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했다”며 “공식 문서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도로공사, 국토부, 환경부 등에 전달하고 해당 기관 항의방문을 시작으로 고속도로 건설을 저지하는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2순환고속도로 양평-화도간 고속도로는 총연장 17.61㎞, 폭 23.4m로 내년에 착공해 2020년까지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1공구는 롯데건설, 2공구는 두산건설, 3공구는 삼성물산이 턴키 방식으로 수주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