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전직 위원장들 운영비 횡령 의혹 조사 중

지난 4월부터 양동면 주민자치센터(위원장 조원묵)에 대한 각종 소문이 돌더니 결국 경찰이 전직 위원장들의 운영비 횡령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당사자들은 “말도 안 되는 모함”이라며 의혹 자체를 부정했다.

양동면 주민자치센터(이하 자치센터)에 대한 소문이 나기 시작한 것은 올해 4월. 한 지역신문에 송아무 사무장이 불법으로 농지원부를 발부 받아 장학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후 송 사무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퍼지면서 센터 자치위원 일부가 송씨를 몰아내려는 시도가 이어졌다. 하지만 송씨에 대한 소문의 실상은 전직 위원장들의 공금 횡령을 감추기 위한 시도라는 일부 자치위원들의 주장이 제기 되면서 이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자치센터의 연간 예산은 군의 보조금 5000만원, 수강료 2000만원, 자치위원 회비 250만원 등으로 구성된다. 군은 매년 보조금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지만 수강료와 회비는 자치센터 예산으로 서류만 확인할 뿐이다. 현재 공금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전직 위원장은 1기 A 위원장과 2기 B 위원장이다. 특히 A 위원장은 개인통장 3개를 운영하며 2008~2009년 간 2000만원에 달하는 금액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B 위원장은 2010~2012년 사이 자치센터 사업은 동일한데도 평년에 비해 과도하게 사업비를 사용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 양동면주민자치센터 전경
이 혐의에 대해 두 전직 위원장들은 “말도 안 되는 모함”이라며 부인하고 있다. 이들은 “하루 속히 경찰조사가 끝나 자신들에 대한 혐의가 벗겨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직 위원장들의 주장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 “거짓말”이라고 단언했다. 양동면의 한 주민은 “그동안 전직 위원장들이 공금을 횡령한 것은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라며 “이를 감추기 위해 송씨에게 위해를 가한 두 위원장의 행태에 치가 떨린다”고 말했다.

자치센터에 대한 흉흉한 소문이 나돌자 군 평생학습과는 특별점검에 나섰다. 군 관계자는 “자치센터에 대해 여러 소문이 나돌아 지난 4일 특별점검을 실시했다”며 “전직 위원장들이 운영비를 횡령한 정황이 있어서 더 조사하려 했지만 이 사건을 경찰에서 인지수사하고 있어 더 이상 진행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양평경찰서 지능수사팀은 현재 조사 중인 사건이라 언론공개를 거부했다.

양동면 자치센터에 대한 진실은 경찰조사가 끝나는 시점에서야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