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도민들을 대표해 도 예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위원을 오는 2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200명 중 당연직 9명을 제외한 191명을 위촉하는데, 시군 등으로부터 추천을 받는 71명을 제외한 120명을 공개모집한다. 도민뿐 아니라 도 소재 직장인, 학생, 등록외국인 등도 공개모집에 참여할 수 있다.

제7기 위원으로 위촉되면 올해 4월 26일부터 2026년 4월 25일까지 2년의 임기 동안 ▲주민제안사업 심의와 예산편성 사업 선정 ▲경기도 예산에 대한 주민의견서 작성 등 예산 전 과정에 주민 의견을 대표하게 된다.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누리집(yesan.gg.go.kr)에서 참여 신청서와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작성해 오는 28일까지 우편 또는 전자우편(g-budget@gg.go.kr)으로 제출하면 된다.

도는 공개모집 후 지역․연령․성별 대표성을 고려해 추첨으로 위원을 선정하는데, 장애인과 다문화가족 등 사회적 약자의 선발을 배려할 예정이다. 추첨은 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추첨 일정 등 주요 안내 사항과 최종 선정 결과는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누리집에 공지된다.

한편 주민이 제안한 사업을 2025년 경기도 예산에 편성하려면 오는 4월 19일까지 제안사업 접수가 완료돼야 한다.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누리집(yesan.gg.go.kr)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