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경기도 양평군을 시작으로 일명 ‘윤석열 정권 심판 벨트' 지역구를 찾는다. 이 대표는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이 있는 강상면 일대와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의혹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을 찾아 22대 총선에서 현 정권을 심판해달라고 호소했다.

국토부가 지난해 5월 서울-양평고속도로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에서 종점을 양서면(예타시 종점)에서 강상면으로 변경해 공개하자 종점부 인근에 위치한 김건희 여사 일가에게 특혜를 주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이에 7월 원희룡 당시 국토부장관이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고, 노선변경을 둘러싼 논란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오전 11시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이 있는 강상면 일대를 둘러본 후 11시 30분경에는 양평군청 앞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의혹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을 찾아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여주시양평군 예비후보와 농성단을 격려했다.

이 대표는 “국정농단의 사례가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의혹이다. 잠시 맡겨진 권력을 주인을 위해서 주인의 뜻에 따라 행사해야 한다. 주인을 잊고 나를 위해서, 주변의 이익을 위해서 잘못 사용하면 주인의 입장에서 권력을 박탈해야 한다”며 “양평 고속도로의 원안은 수년간 문제없이 진행돼 온 안인데 왜 갑자기 바뀌었나. 국민이 의심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문제가 되니까 백지화하겠다고 한다. 원안대로 하면 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이어서 “정치는 언제나 책임을 묻는 것이다. 국민이 책임을 묻는 것이 바로 선거다”라며 “지금까지 잘못했다, 못 참겠다 이러면 주권자로서 권한을 행사해달라”고 말했다.

최재관 예비후보는 “서울-양평고속도로는 두물머리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양평주민들의 숙원이다. 양평이 왜 대통령 처가 의혹으로 얼룩져야 하냐”며 “원희룡 전 장관, 노선변경을 함께 논의했던 김선교 전 의원은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민의힘 김선교 예비후보와 관련해서는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해 이 어려운 시기에 여주양평 국회의원을 공석으로 만든 장본인이 자신은 무죄라며 다시 출마한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혁신공천 한다더니 선거법 위반한 사람을 왜 공천했느냐. 군수 시절 최은순 일가에게 허가 잘 내준 데 대한 보은공천 아니냐”고 주장했다.

한편, 오늘 자리에는 이소영 의원,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백승아 공동대표 등이 함께했으며, 다음 주에는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이 출마하는 충남 천안에서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의혹을 부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