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학계와 현장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전담 조직인 ‘경기도 노인마음돌봄 전담 조직(TF)’을 구성해 노인의 사회적 고립과 우울·자살·고독사 대응을 위한 정책과제 발굴에 나선다.

경기도 ‘노인 마음돌봄 전담조직(TF)’은 도 복지국 산하 자문기구로 노인복지과장을 단장으로 노인정책 관련 부서 팀장, 공공기관 소속 담당자, 의료·복지 분야 관련 민간 전문가 8명 등 총 19명으로 구성됐으며 8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2023년 행안부 통계에 따르면 경기도 노인인구는 약 212만 명(전국 65세 이상 인구의 21.8%)으로 17개 시·도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위기 상황에서 인적, 정신적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없는 사람의 비율을 보여주는 사회적 고립도와 자살률이 너무 높다는 데 있다. 2023년 국민 삶의 질 보고서에 따르면 60세 이상 노인의 사회적 고립도는 40.7%에 달했으며, 2022년 기준 경기도 노인 자살률은 47.1명(10만 명 당 자살자 수)에 달한다.

이에 따라 도는 경기도 차원의 예방책과 사후관리방안 마련을 위해 전담팀을 구성했으며, 상반기 중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노인 마음돌봄 전담 조직(TF)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노인 마음돌봄 전담 조직(TF)은 앞으로 ▲도 정책 현황 및 개선점 ▲경기도형 노인마음 통합돌봄 모델 수립 ▲단·장기 정책과제 해결을 위한 신규사업 구상 등의 활동을 할 예정이다. 또, 은둔·고립 노인을 찾아내 심리상담과 정신건강 서비스, 복지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할 방침이다. 특히 기존 복지서비스가 소득지원, 요양서비스 제공 및 일상 돌봄에 집중돼 상대적으로 지원이 부족했던 마음돌봄 복지에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