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7일 오후 2시 30분 양평생활문화센터 다목적실

양평평화나비(대표 전재현)는 어르신 자서전 써드리기 결실인 자서전 출간 기념회를 개최한다.

어르신 자서전 쓰기 사업은 양평문화재단 2023 지역문화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12개 읍면에 거주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양서면과 강하면을 제외한 10개 읍면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양평평화나비는 자서전 쓰기에 앞서 지난해 6월 23일부터 7월 14일까지 총 4회(10시간)에 걸쳐 김현옥 작가를 초빙해 자서전 쓰기 강좌를 양평생활문화센터에서 진행했다. 8, 9월에는 양평군노인복지관을 통한 신청과 각 읍면 복지팀을 통해 어르신을 추천 및 소개받았으며 10, 11월에는 양평평화나비 회원들로 구성된 자서전 쓰기팀이 어르신들을 직접 만나 평균 3~4회 인터뷰를 하였다.

지난달 어르신들의 구술을 정리해 글을 쓰고 표지 그림을 직접 그려 어르신 자서전 출간에 이르렀다.

 

양평평화나비 화원들은 “양평문화재단의 지역문화 활성화 지원 사업으로 지역 어르신들을 찾아뵐 수 있는 매우 뜻있는 사업을 하게 되었다”며 “비록 20쪽 남짓한 작은 책이지만 어르신들에게 들었던 삶의 이야기는 1,000쪽 넘는 장편소설을 읽는 듯한 경험을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용기 내어 참여해 주신 어르신들께 감사드리며 평범하게 살아오신 어르신들의 삶이지만 그 안에는 무수한 경험과 연륜이 깃들어 있어 누구 한 분 귀하지 않은 삶이 없었다”며 “오랫동안 가슴속에 묻어둔 이야기도 자서전 쓰기에 풀어 놓으며 어르신 삶에 귀 기울여 주는 사람이 있어 행복하다고 하셨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