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이 지난 18일 여성회관에서 예비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에 관심 있는 단체 및 개인을 대상으로 ‘사회적 마을기업’ 인증 설명회를 개최했다.

사회적기업은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영업활동을 통해 사회서비스의 제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다. 주요 특징으로는 취약계층에 일자리 및 사회서비스 제공 등의 사회적 목적 추구, 영업활동 수행 및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 구비 등을 들 수 있다.

이날 설명회는 경기도 사회적기업․마을기업 통합지원센터 조한수 본부장을 초빙해 사회적기업의 설립 및 인증요건 안내, 인증신청 준비, 마을기업의 선정절차 등 인증준비에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현재 양평군의 사회적기업은 (사)경기도장애인복지회 양평군지부가 유일하다. ㈜렌탈나라, ㈜디자인상상, (영)수미마을, (은)순환보호작업장, ㈜양평다문화생태마을 등이 사회적기업 인증 준비 중이다. 마을기업에는 청운면 여물리 체험마을, 옥천면 유기농영농조합법인, 지평면 양평EM유기영농조합, 선부리영농조합 등 4개 기업이 활동 중이다.

지역경제과 이명복 팀장은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설명회를 개최했다”며 “다양한 분야의 정책사업을 사회적기업과 함께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