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부설 경기도장애인종합민원상담센터(이하 상담센터, 센터장 김기호)는 지난 30일 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시·군 장애유형별 당사자단체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로 장애유형별 당사자단체의 역할이 커지고, 장애인단체를 통해 제공되는 복지서비스의 총량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번 토론회는 주어진 역할과 업무만큼 장애유형별 당사자단체 종사자들의 처우가 개선될 수 있도록 처우개선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자로 참여한 사단법인 장애인인권센터 서인환 회장은 장애유형별 당사자단체 종사자 처우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장애의 개념이나 서비스 개발이 장애인단체에 의해 변화하고 있고, 장애인 당사자와의 네트워크 형성으로 지역사회 장애인 서비스 전달체계에서 말초신경 역할을 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종사자의 경력인정, 인건비 지급기준 마련, 보수교육, 안전조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자로는 경희대후마니타스칼리지 이영순 박사,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정책시설국 기영남 국장,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양평군지회 박진수 지회장,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남양주시지회 박지영 과장이 참여했다.

박진수 양평지회장은 “장애인단체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서는 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되어 장애인단체에 종사하는 직원들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기본급에 준하도록 관련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영남 국장은 “장애인단체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연구 선행이 필요하며, 장애인단체의 고유역할과 안정적 운영 및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해서는 지자체에서 장애인단체 운영비를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번 토론회에 좌장을 맡은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재용 위원은 “장애유형별 당사자단체 종사자들의 처우가 열악한 현실에 매우 공감한다”며 “도의회 차원에서 적극 협조해 지체장애인협회뿐만 아니라 모든 장애유형별 당사자단체 종사자들의 처우가 개선될 수 있도록 정책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준비한 김기호 센터장은 “시·군 장애유형별 당사자단체가 진정한 복지 파트너로서 인정받고, 고용복지 사각지대에서 신음하고 있는 우리 장애유형별 당사자단체 종사자들의 처우가 하루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종사자들이 일하는 만큼의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기틀이 마련되기를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