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원 도의원(국민의 힘, 양평 2)은 지난 24일 양평지역상담소에서 양평군의회 관계자, 양평군 장애인복지팀 관계자, 특수교사와 함께 장애인 가족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 지원 프로그램 및 문제점과 대안 등을 주제로 정담회를 개최했다.

 

특수교사 관계자는 “학교 근무를 통해 장애인 가정의 사례를 접하게 되는데, 부모, 자녀가 장애인인 가정은 지원 프로그램 미신청, 부모가 자녀 장애를 부정으로 인한 방치 및 장애 미인식 등 가정 내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해결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양평군청과 군의회 관계자는 장애유형별 장애특성과 장애 정도를 함께 고려하여 장애인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보안 점검 및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장애인 나이별 특성을 고려해 성인 장애인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개선되도록 살펴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은 “한국사회에서 장애인 가족은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반적인 가정보다 경제적, 사회적으로 힘겨운 여건을 감당해 내고 있다"며 "이런 장애인 가족들을 위해 경기도의회와 양평군이 함께 협조해 제공되는 서비스의 현황을 점검 검토해 장애인 가족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