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양서면 종점안 반대’ 서명부 국토부로 이첩
‘동부권 발전협의회’, 동부권으로 연장 추진 의견 모아

경기도의회가 6일 배포한 이혜원 의원의 도정질문 보도자료에 지난달 30일 ‘강하IC 포함 서울-양평 고속도로 재추진’ 서명부 및 양서면 동부권 이장협의회의 ‘양서면 종점안 반대의견’ 진정서가 국토교통부 장관과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에 전달했다는 내용이 담겼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취재 결과 양서면안 반대 서명부(336명)는 재추진 서명부와 별도로 지난달 28일 국토부로 이첩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해당 보도는 양평 주민 여론과 관련해 오해를 부를 소지가 있어 보인다.

 

이혜원 도의원(국민의힘,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오늘(6일) ‘제371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도정질문 통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현안 지적과 경기 동북부 균형 발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먼저 이 의원은 김동연 도지사에게 강하 나들목(IC) 설치에 대한 의견을 물었고 김 지사는 ‘예타안에 동의하며, 강하IC가 만들어지면 좋겠다’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지사가 ‘현실적인 안’이라고 주장한 양서면 종점(원안)은 공적 제한으로 나들목 설치가 불가하다”며 “양평군을 ‘패싱’한 이름만 양평인 고속도로가 된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김 지사가 SNS 라이브방송을 통해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서울-양양 고속도로 간 불과 1.6km만 연결하면 경기 동북부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이 의원은 “해당 구간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안 종점부인 증동 분기점(JC)에서 설악 나들목(IC)까지 직선거리로 약 16km”라고 반박하자 김 지사는 “즉석에서 하는 라이브 방송이라 16km를 1.6km로 착각했다”고 시인하며 이후 정정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경기 동북부 지역 균형 발전과 관련해 ▲중첩규제 완화 ▲기업 유치 ▲문화·관광·체육 활성화 등 지역 균형 발전에 보다 적극적인 개입과 경기도지사의 관심 및 지원을 촉구했다.

그런데 오늘 오후 경기도의회가 <이혜원 의원 “양평·양양 고속도로간 연결이 1.6km?” 도지사 “착각”>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하며 혼선이 빚어졌다.

6일자 보도자료  마지막 부분(수정 전)
6일자 보도자료 마지막 부분(수정 전)

보도자료 마지막 부분에 “지난 30일 ‘양서면 종점안 반대의견’을 담은 진정서가 국토교통부 장관과 국회 국토교통위원장(더불어민주당) 등에게 전달했다”는 사실과 다른 내용이 실렸다. 경기도의회에 확인한 결과, 이 의원의 말을 종합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 ( 7일 오전 수정된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7일 오전 수정된 보도자료
7일 오전 수정된 보도자료

서명부 및 진정서는 고속도로 종점부에 거주하는 양서면 주민들과 기관·단체, 동부권 이장협의회와 기관·단체 등 총 336명의 ‘양서면 종점안 반대의견’으로, 지난달 28일 양서면으로 제출되어 군청 도로과로 이첩된 것을, 고속도로 소관 부처인 국토교통부로 재이첩한 내용이다. 연합뉴스를 비롯해 해당 자료를 기반으로 한 보도가 나오고 있어 향후 혼란이 예상된다.

한편, 지난달 21일 양평 동부권 6개면(개군, 단월, 양동, 용문, 지평, 청운) 이장협의회장과 기관·단체장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부권 발전협의회’가 결성됐다. 참석자에 따르면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동부권으로 연장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향후 범군민대책위 및 강상·강하 비상대책위와 의견을 조율해 단일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어서 노선안을 둘러싼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