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평고속도로 추진 재개 범군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태영·장명우, 이하 범대위)는 오늘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강하 IC가 포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재개를 촉구하는 6만여 양평 군민들의 서명부를 국토부와 국회에 전달했다.  정부는 2024년 예산안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 설계 비용을 상정했지만 오늘 열린 국회 국토위 전체회의에서도 양당의 입장차이는 여전했다.

범대위는 지난달 10일부터 ‘강하(IC) 포함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재추진’ 범군민 10만 서명운동을 전개해 왔으며, 오늘(30일) 국회 국토교통부 전체회의 참석을 위해 국회를 찾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김민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경기 용인시을)에게 양평군민 6만여 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태영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지난 7월 6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이 중단되는 사태를 접한 양평군민들은 크게 실망하고 좌절했다. 하지만 강하면에 IC가 설치되는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다시 시작하게 할 수 있는 길을 찾아 나섰다”며 “7월 10일부터 8월 28일까지 강하 IC가 포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재개를 바라는 양평군민 6만 1042인의 염원을 모았다”고 말했다.

 

지난달 정쟁을 이유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를 선언했던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고속도로와 상관도 없는 정치 집단들이 억지로 의혹을 만들어 가는 정쟁을 중단시키고, 주민들과 전문가들이 바라는 가장 이로운 노선을 결정해서 정상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9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2024년 정부 예산안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 설계 비용 123억 원이 반영됐다. 원 정관은 오늘 국토부 전체회의에서 현재 중단된 타당성조사용역을 부분 재개해 예타안과 대안에 대한 편익분석(B/C)을 진행하겠다며 건설 사업 재개를 위해 여아가 합의해 전문가검증위원회를 구성해달라고 촉구했고, 야당은 국회의 역할은 노선을 정하는 게 아니라 의혹 해소에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