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6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추진 전면 중단을 전격적으로 발표한 후 전진선 군수를 중심으로 군이 재추진을 위한 대응책을 모색하는 가운데 각 정당의 지역위원회는 고속도로 관련 의혹을 제기하며 격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8일 국민의힘 여주양평당협위원회(위원장 김선교)와 정의당 여주시양평군위원회(위원장 고봄이)가 각각 보도자료와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선교 위원장
김선교 위원장

국민의힘은 <내로남불 못 버린 민주당, 나쁜 버릇 또 나와. 민주당도 강하 IC 신설 추진, 최초 제안은 강하면 주민간담회에서 나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국민의힘은 보도자료에서 “당초 강하 IC 신설 요청은 2021년 4월 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한 양평군 강하면 주민간담회에서 최초로 등장했다.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 당협위원장은 이 건의 내용을 당시 민주당 출신 양평군수에게 전달했고, 양평군청도 이를 받아들여 추진계획까지 작성해 다시 민주당에 보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하며 관련 공문을 첨부했다.

이어서 “자신들도 추진했던 강하 IC 설치 노선에 대해 정권이 바뀌자 갑자기 특혜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아직도 내로남불 버릇을 못 고친 민주당은 양평군민에게 사과하고 해당 고속도로 건설에 대해 더 이상 방해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에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은 오늘(9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의혹 진상규명 TF 기자회견에 참석해 "민주당이 강하 IC를 설치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은 가짜뉴스다. 단지 강하면 주민들이 우리도 고속도로를 탈 수 있게 해달라고 해서 IC를 설치해달라는 주민 요구를 전달한 것이 전부"라며 "종점 변경이나 노선 변경 얘기는 나오지도 않았다. 마치 우리가 2년 전에 (노선변경을) 요구한 것처럼 기사가 나오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고봄이 위원장
고봄이 위원장

같은 날 정의당은 <국토교통부는 적반하장식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 즉각 철회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의당은 성명서에서 “여당과 원희룡 장관은 수십 년간 고통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의 삶은 안중에도 없고 오롯이 대통령 일가의 안위와 정치적 득실만 따지는가! 즉각 백지화를 철회하고 원안대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가짜뉴스라면 밝히면 된다. 의혹이 있다면 철저히 조사하면 된다. 국민들을 위한 사업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를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며 “아무런 문제 제기도 없었던 예타 원안을 공연히 강상면으로 노선을 변경하여 사업 전체를 좌초시키게 만든 사태의 진짜 원인 제공자는 야당이 아니라 김선교 전 국회의원이다. 이를 백지화로 물타기 하며 얼렁뚱땅 넘어가서는 결단코 안 된다. 남탓으로 몰아 정쟁으로 물타기 하며 논지를 흐리고 넘어가려는 것을 정의당 여주시양평군위원회는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최재관 위원장
최재관 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은 오늘(9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 백지화 철회’를 위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습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민주당은 성명서에서 “변경된 고속도로 종점 인근에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 땅과 처가의 땅이 넓게 자리 잡고 있다. 축구장 3개 크기의 확인된 토지 외에도 가족회사인 ESI&D 소유 토지가 더 밝혀지는 등 아직도 그 규모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며 “국토부는 윤석열 부부 땅 인근에는 분기점(JCT)만 들어서기 때문에 지가에는 영향이 없다고 강변하고 있으나 이는 엄연히 악의적 왜곡이다. 이 토지가 위치한 병산리에서 1Km 남짓한 거리에 이미 남양평 나들목(IC) 존재하며, 여기를 통해 서울-양평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원희룡 국토부장관과 국토부에 고속도로 건설 백지화 발언 즉각 철회,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에 대한 납득할 만한 이유와 논의 과정 투명하게 공개, 군민 갈등 조장하는 악의적 거짓말 중단 등을 요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여주시양평군지역위원회는 지난 8일 양평군청 앞에서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 철회 촉구’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