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상품이 다양해지고 편리해지면서 몸캠피싱 피해자들의 고통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디지털범죄 대응 전문 기업 라바웨이브의 2023년 2월 피해 상담 문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피해자들의 피해 금액은 1000~3000만원대로 크게 뛰어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추세다. 과거 피해 금액 대부분이 수백만 원대에 머물렀던 점을 감안한다면 눈에 띄는 변화다.

이러한 변화의 주요 원인으로 대출 상품 다양화가 첫 손에 꼽힌다. 더 이상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을 통해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느때나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대출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선 신용정보 조회가 필수인데, 인터넷뱅킹을 통해 이 역시 쉽게 조회가 가능하다. 가해자들의 악의적인 접근에 용이한 환경. 편리함을 모토로 태동한 인터넷뱅킹의 핵심 기능이 악랄한 범죄에 교묘하게 악용되는 형세다.

무엇보다 치명적인 것은 20대 피해 사례가 늘고 있다는 점이다.

20대 대부분은 경제관념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경우가 다반사다. 가해자들이 20대들을 대상으로 악랄한 범죄를 자행하면서 금전적 피해는 물론 신용까지 망가지는 경우가 다수 포착되고 있다.

라바웨이브 관계자는 “몸캠피싱 피해를 줄이는 방법은 가해자들의 요구조건을 들어주지 않고, 신속하게 전문 대응 기관을 찾는 것이다. 가해자들의 요구조건에 응하기 위해 대출 상품을 이용하게 된다면 개인의 신용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라바웨이브는 디지털범죄 대응 전문 기업으로써 다양한 기술확보와 인프라 확충을 통해 몸캠피싱 피해 대응과 확산 방지에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전문가가 상주하고 있는 24시간 무료 상담 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몸캠피싱 피해를 당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라바웨이브 24시간 무료 상담 센터 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