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세행 ‘김선교,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김 의원 ‘민주당, 어떻게든 엮어보려고 안달’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대표 김한메, 이하 사세행)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선교 의원(여주시양평군, 국민의힘)을 뇌물수수 및 배임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같은 날 김 의원은 개인 SNS를 통해 “민주당은 변죽 그만 울리고, 양평군청에서 직접 확인해보라”며 반박했다.

사세행은 지난 12일 오후 공수처가 있는 정부과천청사 민원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전 총장 처가 회사가 양평 공흥지구 개발과 관련해 수수한 뇌물성 인허가 특혜 및 800억원 개발이익 의혹 사건을 즉각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대표. 김 대표는 지난 12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선교 의원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출처=유튜브 사법정의TV갈무리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대표. 김 대표는 지난 12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선교 의원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출처=유튜브 사법정의TV갈무리

사세행은 이 자리에서 당시 양평군수였던 김 의원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며 “피고발인 윤석열은 검찰 요직에 근무하면서 장래의 정치적 후견을 바라는 김선교로부터 아파트 개발사업과 관련 인허가 특혜를 수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김선교로부터 사업기안 연장 소급 적용 등 사업 편의를 받아 막대한 재산적 이익을 경제공동체인 처가와 향유했다”며 “그 대가로 윤석열은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 자리에서 김선교가 기초단체장을 넘어 21대 총선에 당선되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사세행은 김 의원에 대해 “양평군수로서 윤석열의 처가 회사를 위해 사업기간 연장조치를 소급적용하게 하는 등 직무권한을 남용해 담당 공무원들에게 의무 없는 일을 시켰으므로 직권남용죄의 죄책을 져야 한다”며 “양평군 주요 개발사업이었던 공흥지구 아파트 개발사업에 대해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하는 지자체장으로서 사업 시행사에 의해 기간이 1년 8개월이나 지연됐음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등 직무를 유기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지난 8월 윤 전 총장 캠프에 합류해 경기선대위원장 직책을 맡고 있다. 당시 김 의원은 “윤 후보가 경기도에 방문하면 수행하는 등의 계획을 가지고 있다. 윤 후보가 여주지청장을 했을 때 인근 시장 군수가 돌아가며 식사를 하는 등 인연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12일 본인 페이스북 계정에 ‘민주당은 변죽 그만 울리고 양평군청에서 직접 확인해보라’는 글을 게시했다.

김 의원은 “뜬금없이 아파트 사업을 ‘특혜’로 포장해 공격하고 있다. 본인이 현재 윤 후보 캠프에서 직함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어떻게든 엮어보려고 안달이 난 것 같다”며 “뭐 눈에는 뭐 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 딱”이라고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했다.

그는 이어서 “(현재)양평군수가 민주당 출신이다.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당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며 “몇몇 민주당 국회의원실에서 자료요청을 통해 관련 서류를 확인했다고 한다. 이제 사실을 말하라”고 맞받아쳤다.

사진은 지난 4·15 총선 당시 김선교 의원이 유세차량에서 연설하고 있는 모습.
사진은 지난 4·15 총선 당시 김선교 의원이 유세차량에서 연설하고 있는 모습.

 

한편, 국민의힘 여주시양평군지역위원회 관계자는 “기자회견 등 김선교 의원이 어떻게든 입장표명 할 준비를 하고 있다. 지역위원회에서도 공동대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