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던 중 갑작스런 심정지로 쓰러진 주민을 주위 동료들이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목숨을 구했다.

지난달 17일 갈산공원 테니스구장에서 갑자기 쓰러진 동료를 심폐소생술로 구하고 있는 고병식씨 모습.
지난달 17일 갈산공원 테니스구장에서 갑자기 쓰러진 동료를 심폐소생술로 구하고 있는 고병식씨 모습.

 

무지개테니스클럽 회원인 임범식(69)씨는 지난달 17일 갈산공원 테니스구장에서 동료들과 운동을 한 뒤 의자에서 쉬는 중 갑자기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며 쓰러졌다.

이를 본 동료들은 119에 신고를 하는 한편,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시술을 한 주인공은 오랫동안 군대에서 복무했던 고병식씨다. 군대에서 심폐소생술 및 안전사교예방 요령을 익힌 고씨는 임씨를 바닥에 눕힌 뒤 가슴을 압박하고 인공호흡을 실시했다. 그 결과 정신을 차린 임씨는 곧바로 출동한 119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옮겨졌고, 다행히 목숨을 건졌다.

임 씨는 “극심한 통증을 느낀 뒤 바로 쓰러져 정신이 없었는데, 나중에 얘길 들으니 고병식씨가 생명을 살려줬다고 했다. 평소 지병도 없었는데 그날 조금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심정지가 온 듯하다. 지난달 말 퇴원하고 현재는 건강하다”며 “생명의 은인인 고 선생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하다”고 말했다.

고 씨는 “아직 군인정신이 남아 있었는지 임씨가 쓰러진 걸 보자마자 행동에 나섰다. 군대에서 배운 심폐소생술로 동료의 생명을 구해 정말 다행이고 뿌듯하다. 심정지는 정말 무섭다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