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간 1036건 달해… 군, 부정사용 이용료 회수 통보
장애인 이동에 막대한 지장 초래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설립된 양평군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이하 이동센터)가 직원에 대한 ‘직장내 괴롭힘’ 의혹이 제기된 데 이어 이번에는 센터 차량의 부적절한 사용이 적발돼 충격을 주고 있다. 센터를 위탁운영하고 있는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양평군지회(이하 시각장애인협회)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양평군과 이동센터 등에 따르면 군의 이동센터 차량 실태 특별감사는 센터 차량의 부적절한 사용에 대한 민원 제기에 의해 이뤄졌다.

군은 민원에 따라 지난 2014~2018년 5년 간 센터 직원 및 운영위원, 시각장애인협 임원 등에 한해 차량 이용 실태 조사를 진행한 결과 1036건의 부정사용과 이에 따른 환수금액이 약 300만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센터 내부 규정에 따르면 차량은 장애인 중 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해 일일 1회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차량 이용 4일 전 미리 예약을 해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센터의 장과 직원, 운영위원 일부는 예약도 없이 개인용무나 업무를 위해 차량을 이용했고, 이용에 따른 사용료도 내지 않았다.

특히 센터 업무 총괄 책임자인 A센터장은 이 차량을 지속적으로 출퇴근에 사용했고, H운영위원의 경우 5년 간 지속적으로 무료로 사용해 환수 대상 금액만 약 100만원에 달했다.

군 담당자는 “이번 감사는 전체 차량 이용에 대한 것이 아닌 센터장, 직원, 임원 등의 부정사용에 대한 감사만 진행한 것이라 이후 추가 조사에서는 부정사용이 추가로 나올 가능성도 있다. 센터에 감사 내용에 대한 의견 제출을 해달라고 한 상태”라며 “사용 내용 대부분이 업무를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장애인 이동을 위한 차량을 센터 업무에 사용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센터 차량 부정사용에 대해 센터의 한 관계자는 “과거부터 장애인분들이 차량 사용을 하기 힘들다는 얘기를 많이 하셨는데, 이 정도로 부정사용이 많을 줄은 몰랐다. 특히 총괄책임을 지는 센터장이나 사각장애인협회 임원들이 오히려 더 부정사용이 많은 것을 보고 놀랐다”며 “위탁운영을 하고 있는 시각장애인협회의 전면적인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지속적인 부정부패가 드러나고 있어 장애인들의 우려가 큰 만큼 군청의 특별감사 등 대대적인 조치가 진행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