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추석 경기를 살리기 위해 경기지역화폐 20만원 사용 시 역대 최고 수준인 25% 인센티브 혜택을 제공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운데)가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어 추석기간 한정 경기도 지역화폐 인센티브를 25%까지 늘린다고 발표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운데)가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어 추석기간 한정 경기도 지역화폐 인센티브를 25%까지 늘린다고 발표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박근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지난 9일 경기도청에서 긴급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추석경기 살리기 한정판 지역화폐(소비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오는 18일(예정)부터 11월 17일 2개월 내 20만원을 사용할 시 총 25%, 5만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즉, 기존 10% 인센티브로 2만원을 지원하는 것에 더해 15% 추가 지원으로 3만원을 더 준다는 의미다. 이 기간 20만원 이상 사용해도 최대 지원금액은 3만원까지다.

도는 이에 필요한 예산 1000억원을 마련해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 지급한다. 기본 인센티브 10%는 종전처럼 충전 즉시 지급되지만, 한정판 인센티브 15%는 20만원 이상의 소비가 확인된 후 10월 26일 또는 11월 26일에 지급된다. 사후 인센티브(15%. 3만원)는 받은 날로부터 1개월이 지나면 소멸되므로 반드시 그 안에 사용해야 한다.

도는 이 계획이 예정대로 집행된다면 경기지역화폐 이용자 약 333만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중소상공인의 소비매출은 최대 약 8300억원이 증가하며, 그에 따른 생산유발로 지역경제에 심폐소생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도지사는 “소비진작 정책이 보건방역을 방해한다는 비난이 있을 수 있지만, 보건방역만큼 경제방역도 중요하다. 전쟁 중에도 최소한의 삶을 위해 소비는 해야 하고 상인은 물건을 팔아야 먹고 산다”면서 “보건방역에 더한 경제방역을 위한 것인 만큼 소비활동에 있어서도 철저히 방역지침을 준수해 경제방역과 보건방역이 얼마든지 양립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