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 유통 방안 10월 중순께 결론 도출할 듯

‘양평공사 과거사 진상규명과 조직변경 사회적합의를 위한 범군민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4일 150여명의 ‘군민참여단’ 모집을 마치고 본격적인 공론화 과정에 돌입한다.

양평군에서 처음 시도되는 주민공론화 과정을 통해 군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라 각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농민, 노동자, 시민단체, 학부모, 일반주민 등으로 구성된 군민참여단은 양평공사의 친환경농산물 유통 분야를 어떤 조직 형태로 운영할 것인가를 한 달 보름 간 깊이 있게 논의해 결과를 도출할 예정이다.

공론화는 지역의 주요 현안을 결정함에 있어 지역주민, 이해 관계자,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해 공론을 형성하고 실제 정책에 반영하는 숙의민주주의의 한 형태이다.

공론화 과정은 일반적으로 ▲참여단 선정 ▲참여단 교육 및 1차 토론 ▲참여단 의견 합의 ▲공개토론회 및 최종안 결정 ▲공공기관 의견 제출 등으로 이뤄진다.

군민참여단은 이달 한 달 간 친환경농산물 유통사업과 관련된 교육을 받은 뒤 조별 토론을 거쳐 합의안을 도출하고 다음 달 중순까지 공개토론회를 거쳐 최종안을 만들어 양평군에 제출할 예정이다.

범대위 측은 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모임이 힘들 경우 온라인 토론 등을 고민하고 있다.

여현정 범대위 상임대표는 “양평군에서 처음 시도되는 주민공론화이기에 큰 책임감을 가지고 충실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공론화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양평군이 꼭 수용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