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이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을 20만원으로 결정했다. 경기도의 10만원에 군비 1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경기도가 다음 달 도민 1인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한 가운데 양평군도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정동균 군수는 “현재 상황에서는 특정대상만을 위한 복지보다 주민 모두를 위한 경제정책이 필요하다”며 “소득과 나이에 상관없이 전 군민을 대상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도에서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 10만원과 군의 지원금을 합하면 1인당 20만원, 4인 가족 기준 총 8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재난기본소득은 지급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소멸하는 지역화폐로 지원된다. 가계지원 효과와 더불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매출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조치다.

양평군이 추가로 지급할 재난기본소득의 재원은 총 117억원이다. 군은 불요불급한 사업을 지양하고, SOC사업과 투자사업의 순위를 조정 집행해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은 발표하지 않았다.

양평군의회는 의원 간 협의를 통해 재난기본소득 지급 근거 조례를 마련하고, 다음 달 실시예정인 제267회 임시회에 상정해 처리할 계획이다.

이정우 군의회의장은 “재난기본소득 지급정책에 적극동참하기로 결정했다”며 “4월 임시회에서 제1회 추경 예산안에 포함된 코로나19 예산을 면밀히 검토해 군민이 체감하는 정책이 실현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현재 지역화폐 지급방식을 검토 중으로, 양평군의회의 증액요청에 따라 추후 지원금의 규모도 변경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