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숙 양평 푸드플랜위원회 준비모임 임시대표

그동안 양평지역 친환경농민들의 생산물을 유통해 왔던 양평공사의 오랜 기간 누적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평군은 민관대책위를 구성해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위기는 곧 기회이다.

양평공사의 해체논의는 양평지역 농업의 생산, 유통, 소비의 순환구조를 어떻게 할 것인가와 친환경농산물의 소비확대 및 판로를 어떻게 확보 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좀 더 근본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기회이다. 또한 지금 국가정책으로 진행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민이 중심이 되어 지역의 먹거리를 통합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한 양평 푸드플랜을 세우기 위한 기회이기도 하다.

이미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한국 농업은 오랜 기간 글로벌경제체제의 폐해를 고스란히 겪으며 농촌인구의 소멸과 해체, 고령화라는 위기에 직면해 있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구조에 있다.

푸드플랜은 그동안 시장경제체제에만 맡겨져 왔던 먹거리, 농업, 먹거리 사각지대에 있는 시민들의 식량복지, 지역의 생태적 순환,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 라는 공익적 가치를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개입해 계획, 조정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세계적인 노력이며 우리나라의 국가 먹거리 전략이기도 하다. 이미 시작해 성과를 이루고 있는 다른 지자체들이 있고 푸드플랜을 세워나가고 있는 지자체들이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그동안 지역의 먹거리정책이 농민과 유통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앞으로의 먹거리정책은 소비자들의 요구,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유아들의 급식을 넘어 군부대 및 공공기관으로의 공공급식의 확대, 먹거리 사각지대 빈곤층의 보호, 지역경제의 순환이라는 공익적 가치에 맞추어 지역 먹거리 통합정책으로의 전환을 이루어내기 위한 계획이다.

또한 푸드플랜의 주요한 요소는 민관거버넌스의 구축이다. 그 동안 지자체중심의 정책시행과정의 어려운 부분을 각 부문 민간 전문가들이 결합해 지역의 먹거리 문제를 인식하고 구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지역 먹거리 정책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풀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간단체나 전문가들의 참여를 자문기관정도로 생각하고 참여하게 되는 구조는 먹거리정책이 안착하는데 중요한 걸림돌이 된다는 것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양평지역민의 먹거리에 대한 정책이 세밀하게 안착이 되면 이웃도시 소비자들을 위한 먹거리정책과도 연결이 되어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시장으로 유통구조의 확대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서울시 먹거리 정책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각 구별 공공급식을 농촌지역 지자체와 연결해 관계가 지속되는 공공급식의 확대가 그 예이다.

양평의 학교급식, 로컬푸드의 경험을 토대로 농민들의 현장에 대한 이해, 관계구축에 기초해 음식교육, 생산현장방문, 모니터링단 운영, 농민과 소비자들이 얼굴을 맞대고 대화하는 농부시장 등으로 촘촘하게 관계를 맺어감으로서 지속적인 지지기반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규모 자영농들이 대부분인 양평지역의 농업생산의 특성에 기초해 다양한 농민들의 수급구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치할 것인가도 세밀하게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지역의 먹거리정책을 위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민간전문가 영역의 참여를 위해 시민들이 스스로 나서서 양평 푸드플랜위원회를 구성해 양평군과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 많은 양평군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일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