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류매개감염병 9~11월 집중 발생

사진=질병관리본부

설치류매개감염병이란 쥐 등 설치류에 의해 전파되어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 감염병은 주로 가을철 농작업과 야외 활동 시 발생한다. 따라서 야외활동자와 농부, 광부, 어부, 상하수도 작업자, 수의사 및 동물사육사, 도축장 작업자, 낙농업자, 군인 등의 직업군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가을철 대표 설치류매개감염병은 신증후군출혈열으로, 한타바이러스에 감염된 쥐의 분변, 오줌, 타액 등으로 배출된 바이러스가 공중에 떠다니다 호흡기를 통해 사람에게 전파되는 감염병이다. 발열, 출혈, 소변량 감소, 근육통, 오한, 두통 등이 주요 증상이다.
렙토스피라증도 가을철에 주로 발병하는 설치류매개감염병 중 한 가지로, 렙토스피라균에 감염된 설치류‧가축의 소변에 오염된 물, 토양, 음식물에 피부 상처 등이 노출될 시 발병한다. 이는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 설사, 발진 등을 일으킨다.
가을철 유행하는 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해 다음 수칙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쥐의 배설물과 접촉 피하기 ▲야외 활동 후 목욕하고 활동 시 입었던 옷 세탁하기 ▲감염위험이 높은 사람은 적기에 예방접종 할 것 ▲농작업·수해복구 작업‧야외활동 후 발열이 발생한 경우 신속히 내원 ▲물에 노출된 피부는 반드시 깨끗한 물로 씻어내기 등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