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사용처 확실히 밝혀야”

지평면 한 이장이 마을 대동계 자금을 자의로 운용해 퇴임 면장의 전별금 등으로 무단 사용했다는 의혹이 주민들에 의해 제기됐다.

문제는 지난해 열린 2018년 대동계 결산총회에서 드러났다. 주민들은 총회에서 밝혀진 일부 대동계금의 사용처에 대해 이장 A씨에게 의문을 제기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현 이장 A씨는 2017년 전 지평면장 상품권 구입비 45만원, 면사무소 직원 상품권 구매 10만원, 2018년 면사무소직원 식대 17만원, 3개리 식대(총 3차례) 51만원, 파출소 재건축 축하금 10만원, 파출소장 퇴임 10만원, 방범대 찬조금 10만원 등 총 153만원을 주민동의 없이 지출했다.

일부 주민들은 사용처와 무단 사용 모두를 문제라고 여기고 있다.

한 주민은 “이장이 대동계 회의에서 퇴임 면장 등에게 상품권을 주는 데 돈을 사용했다고 밝혔다가 경찰 조사에서는 개인적으로 사용했다고 말을 바꾼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돈이 공무원에게 전달된 것인지, 개인이 사용한 것인지도 알 수 없다. 또, 주민동의 없이 사용한 만큼 사과를 하고 사용금액을 반환해야 하는데 그런 후속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른 주민은 “파출소 재건축 축하금 명목으로 10만원을 사용했는데 해당 파출소에 문의한 결과 받은 적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마을 돈을 개인적으로 사용했다면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장 A씨는 “마을주민 동의 없이 사용했다는 의혹은 잘못된 부분이다. 주민 동의를 받았다”며 “파출소 재건축 축하금 등은 화환으로 전달했다. 면사무소 직원 식대 부분도 면체육대회 등이 끝난 후 인근 3개 마을에서 추렴해 식사를 제공한 부분이라 문제될 것이 없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퇴임 면장에게 상품권을 제공했다는 부분에 관해 묻자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아 모든 답변을 했다. 말을 함으로써 오해가 생길 수 있기에 더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양평경찰서에서 인지해 수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 5월 대동계 총무, 감사 등을 대상으로 참고인 조사와 이장 A씨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다. 일부 주민은 필요할 경우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부 사용처의 경우 김영란법 등에 저촉될 여지가 있는 만큼 수사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