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권단체·법률가 등과 함께 줄줄이 기자회견 예정

민주노총이 양평군수의 양평환경분회 조합원에 대한 고용승계 촉구와, 집회 도중 조합원을 강제연행한데 대해 양평경찰서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잇따라 개최할 예정이어서 환경미화원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경기지역지부(지부장 김학균)는 20일 “오는 21일 오후 2시 양평경찰서 정문 앞에서 인권단체연석회의와 함께 경찰의 공권력 남용을 규탄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경기지역지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5일 집회에서 양평군수와의 면담을 요구하다 경찰에 수갑이 채워진 채 강제 연행된 조합원의 피해 증언에 이어 인권단체 활동가, 변호사 등이 경찰서장을 규탄하는 발언을 할 예정이다. 또 조합원 강제연행에 대한 책임을 물어 경찰서장 항의 면담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이천여주양평지부(의장 이상목·위원장 이양수)는 오는 25일 오전 11시 양평군청 앞에서 ‘고용승계 약속위반 양평군수 규탄’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이천여주양평지부는 20일 “지역 내 소속 사업장인 양평환경분회 조합원들에 대한 탄압이 극심한데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며 “민주노조 사수를 위해 지역 내 연대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군수 면담을 위한 투쟁에 나선다고 밝혀 지난 15일과 같은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도 배제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또 이들은 “노조와의 면담을 거부하고 있는 정병국 의원을 규탄하기 위해 양평읍 새누리당 사무실을 항의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26일에는 양평군청 앞에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 4개 법률가 단체·모임이 주최하는 기자회견이 열릴 예정이다.

▲ 양평환경분회원을 비롯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15일 양평군청에서 경찰과 물리적 충돌을 빚은 후 항의 집회를 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변을 비롯한 노동인권 실현을 위한 노무사모임, 민주주의법학연구회, 전국불안전노동철폐연대 내 법률위원회 등이 참석해 민변 노동위원회(위원장 권영국)의 ‘의견서’에 대한 양평군의 결정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민변은 지난 8일 ‘양평군이 환경미화원을 고용하는 법적성질은 공무원 임용행위가 아니라 단순한 사법상 근로계약 체결행위로, 기본권의 효력이 당연히 미치는 권력작용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양평군이 기본권 침해 운운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요지로 ㈜양평환경 소속 환경미화원을 특채로 직접 고용하는 것은 헌법에 위반된다는 양평군의 주장을 반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