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박물관, 체험프로그램 운영

“다도는 격식을 많이 갖춰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바쁜 삶 속에서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즐겁고 편안한 시간이었다.”

지난 22일 양평친환경농업박물관 다도 체험관에서 열린 다도수업에 참여한 김미정씨의 말이다.

어려운 이미지, 전통문화에 대한 선입견, 커피의 대중화 등 여러 이유로 생활 속에서 멀어진 ‘다도(茶道)’라지만 수업에 참여한 22명의 주민은 하나 같이 만족감을 나타냈다.

지난 22일 친환경농업박물관 다도체험장에서 열린 성인반 다도수업

‘차를 즐기기 위해’, ‘차 우리는 법을 배우고 싶어서’, ‘차의 종류를 알고 싶어서’, ‘마음의 안정을 찾고 싶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체험관을 찾은 주민들은 녹차, 황차, 청차, 홍차, 흑차, 백차 등 제다(차를 만드는 기법) 방법에 따른 차의 분류와 찻잎을 따는 시기별 차이나 맛에 대해 배웠다.

또 다구를 이용해 한국‧중국‧일본 세 나라의 녹차를 우려보고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

“다도는 오감을 깨우는 예술입니다. 귓대 사발을 들어 물소리를 들어보세요.”

맛있는 차를 먹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끓인 물을 이용해 다관과 찻잔 등 다구를 따듯하게 데우는 것이다. 차가운 다구로 인해 차의 맛이 변하지 않도록, 차를 대하는 섬세함이 돋보이는 과정이다.

육선자 강사

참가자들은 귓대 사발에 담아 섭씨 70~75도 정도로 식힌 물을 찻잎이 담긴 다관에 부어 60~70초가량 우렸다. 우려진 차를 찻잔에 따를 때는 한 번에 모두 채우는 것이 아니라 잔별로 조금씩 나눠 담아 모든 차의 맛이 고르게 날 수 있게 했다.

한 손으로 찻잔을 들고 다른 손으로 잔 바닥을 받힌 후 차를 마시는데 청각, 후각, 촉각, 시각, 미각까지 오감을 이용해 즐기다 보니 마음의 안정도 함께 찾아왔다.

양영애‧이광진 부부는 “정말 좋았다는 말이 제일 먼저 나온다”며 “집에 중국‧일본차 등 각종 차와 다기가 있는데 제대로 활용하고 싶어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어린이집대상 다도체험 모습, 한복은 곱게 차려입은 아이들이 다도체험을 하며 예절을 익히는 시간을 가진다.

양평친환경농업박물관은 초‧중‧고등학생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다도체험도 진행한다. 1시간 동안 자연의 풍경을 감상하며 차를 즐기는 다도와 친환경농업박물관 관람을 함께할 수 있다.

이외에 유치원, 군부대 다도반, 성인취미반, 어르신반 등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체험을 운영할 예정이다.

육선자 강사는 “차는 기호식품이다. 삶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차를 마심으로써 삶이 조금 더 건강해지고 풍부해질 수 있다”며 “일회성 체험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차를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첫걸음을 떼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의: 양평친환경농업박물관 홈페이지(yp21.go.kr/museumhub)/ 전화(☎ 070-7715-3796)

다도체험 프로그램, 이외에도 다도체험관에서 무료로 체험을 진행할 수 있다. 다도체험관은 상설운영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