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단, 군수·군의회의장에 사태 해결 위한 토론 제안

노조가 환경미화원들의 집회 현장에서 양평환경 조합원에게 수갑을 채워 강제 연행을 시도한 경찰을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경기지역지부는 17일 “양평경찰서가 영장 없이 조합원에게 수갑을 채워 강제 연행을 하는 등 불법 체포와 감금행위를 했다”며 “책임자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불법 체포한 경찰에 대한 중징계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 양평환경 조합원이 시위대와 함께 양평군청사 안으로 진입하려다 경찰의 제지를 받고 수갑이 채워지고 있다.
경기지역지부는 또 이번 사태를 경찰의 공권력 남용으로 보고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규탄투쟁을 전개할 뜻을 밝히는 한편 관할 검찰 고발과 함께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국가인권위원회에도 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지역지부는 지난 15일 양평군청 앞에서 각 분회 조합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평환경 조합원들의 전원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양평군수와의 면담을 요청하면서 청사 안으로 진입하려다 경찰과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대치하던 양평환경 조합원 2명이 강제 연행되고, 이 가운데 1명에게는 수갑이 채워져 시위대의 반발이 격해졌다.

▲ 경찰력 1개 중대가 집회 현장에 배치돼 시위대와 충돌을 빚었다.
이와 관련 경찰은 “당초 신고한 집회 시위 지역을 벗어나 일부 시위대가 경찰과 충돌하면서 폭력을 행사해 불법시위로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평환경 조합원 파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지원단’(지원단)은 18일 양평군수와 양평군의회의장에게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당사자 간 대화의 자리가 필요하다고 보고 토론회를 열 것을 제안했다.

지원단은 “양평환경 조합원들의 투쟁은 생존권적 요구”라며 “파업집회의 장기화는 당사자들의 정신적, 경제적 피해뿐만 아니라 지역의 이미지 제고에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원단은 양평군, 양평군의회, 지원단, 양평환경 조합원 각 1명씩과 사회자 1명이 참가하는 토론회(간담회)를 열어 해결 방안을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지원단은 통합진보당, 사회보험노조, 철도노조, 전교조 양평지회, 양평교육희망네트워크, 양평 회계직 노조, 양평축협노조, 팔당공동대책위원회, 석불역 비상대책위원회, 한강지킴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