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까지 군민 누구나 신청
다양한 주민 참여유도가 관건

정동균 민선7기가 군민과의 소통 및 군정참여를 위해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바로 ‘100인 원탁토론회’다.

다음달 10일 오후 2시 강상면 복지회관에서 열릴 예정인 이번 토론회는 군정 및 양평발전을 위한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민선7기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는 소통과 공감의 장을 형성하고자 마련했다.

토론회 방식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원탁토론회 형식을 차용할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광명시가 선보인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 시민이 답이다’가 좋은 평가를 받은 후 지자체 및 교육계 등에서 비슷한 형식의 집단토론회가 연이어 열리고 있다.

광명시의 경우 50개의 원탁에 성별, 연령, 거주지역별로 다양하게 모인 시민이 10명씩 앉아 진행 조력자(퍼실리테이터)의 도움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테이블당 참가자 1인이 주제를 말하고 1분 30초 동안 보충설명하는 입론에 이어 원탁별로 자유롭게 보충주장과 질의응답하는 상호토론을 진행한다. 이후 각 테이블에서 나온 주제 중 투표를 통해 선정된 주제를 다시 전체토론한 후 최종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날 토론자 전원에게는 무선투표기를 지급해 자신의 의사를 직접 표출할 수 있게 했고, 투표 결과는 현장에서 바로 공개했다. 각 원탁의 진행자들은 시민들의 의견을 즉석에서 기록해 대형 전광판에 실시간으로 띄워 모두가 볼 수 있게 했다.

군 관계자는 “오는 24일 토론전문업체와 토론방식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광명시의 방식과 비슷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토론회의 몇 가지 문제점도 보인다. 첫째는 다양한 주민참여가 보장되는가이다. 평일 오후 2시에 토론회를 연다면 당연히 직장인들은 배제될 수밖에 없다. 20~50대 청․장년 층에서 자영업자 외에 직장인들, 특히 서울․수도권으로 출근을 하는 다수의 주민들은 이번 토론회에 참여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런 행사에 늘상 동원되는 이장단이나 주민자치위원, 각 기관단체장들만 참여하는 토론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더 다양한 주민참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주말에 행사를 여는 것을 고려하거나 온라인을 통한 참여방식을 고민해야 한다.

두 번째는 사전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아닌 토론 참가자들이 직접 현장에서 주제를 선정하기 때문에 난상토론이 될 가능성이 높고, 제대로 된 정책제안이 이뤄지기 힘들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이번 토론은 구체적인 정책제안을 위한 토론이기보다는 양평군민에게 토론문화를 정착시키자는 의도가 더 크다”며 “토론회에서 나온 주제에 대해 차후 민관협치위원회 등에서 구체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군은 원활한 토론회 진행을 위해 토론회 참가자로 선발된 군민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 조사를 실시해 내실 있는 토론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 주민은 “민선7기 들어서 주민과의 소통과 군정참여 시도가 늘고 있어 바람직해 보인다”며 “이런 시도가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양평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후 작업에도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