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로 통합… 주무과는 ‘농업경영과’
군수직속 민원바로처리센터는 문화복지국 산하로

정동균 양평군수가 추진한 조직개편안 중 논란이 됐던 농업기술센터와 민원바로센터 등의 수정안이 마련돼 군의회 조례개정 심의는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평군의회는 오는 20~21일 ‘제256회 양평군의회 임시회’를 열고 조직개편안을 비롯한 의원발의 조례 개정안을 심의한다.

민선7기가 추진한 조직개편안 중 가장 큰 논란은 친환경농업과와 농업기술센터 통합이다. 군이 제시한 안은 친환경농업과를 농업정책과로 명칭을 바꿔 농업기술센터 주무부서로 통합한다는 내용이었다.

이 내용이 발표되자 농업기술센터와 일부 농업인 단체 등이 크게 반발했다. 주된 이유는 ▲행정 우월적 지위에 밀려 농촌지도사업 약화 ▲기관 내부갈등이 상존하고 업무 혼선 초래 ▲지도기능 축소로 농업인이 필요한 정보습득과 상담기회 상실 ▲중앙-지방 연계약화로 센터 기능․역할 약화 등을 들었다.

불만의 소리가 커지자 조직개편 담당부서는 센터 및 군의회 등과 수차례 간담회를 가진 후 수정안을 마련했다. ▲통합은 그대로 진행하지만 기존 농업기술센터의 농업지원과를 ‘농업경영과’로 명칭을 변경해 주무과로 두기로 했다. ▲친환경농업과는 양평군의 친환경농업 상징성을 살리자는 취지로 그대로 두기로 했다. 축산과 신설은 그대로 진행한다.

조직개편 담당자는 “통합으로 직원 간 불화가 생긴다면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농업을 하나의 경영체로 상정해 경영 전반을 지원하는 농업경영과를 주무과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순옥 군의원은 “기존 안에 대해 잘하고 있는 농업기술센터 직원들 사기를 꺾는 통합에 대해 농업인들의 반대의 목소리가 컸다. 영농상담소 축소의 우려도 있었다”며 “수정안은 이런 의견을 대부분 수용한 것이라 더 이상 논란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원바로처리센터도 수정안이 제시됐다. 기존 군수 직속의 ‘바로처리센터’는 상담 및 현장대응팀으로 구성됐는데, 현 주민지원과 내에 민원정책팀이 별도로 있어 혼란을 초래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수정된 안은 군수직속이 아닌 문화복지국 산하에 민원바로센터를 두고, 민원정책․바로상담․바로대응팀으로 구성한다. 기존 민원업무와 지적업무를 담당했던 주민지원과는 민원바로센터와 토지정보과로 분리된다.

조직개편 담당자는 “군수직속의 민원처리는 상징성이 크지만 업무의 효율성을 고려하면 국 산하에 두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수용했다”며 “민원처리센터 신설로 발빠르고 속시원한 민원처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재난안전과로 명칭 변경을 추진했던 안전총괄과는 비용 등의 문제로 그대로 존속키로 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