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양기념관 위탁 배제에도 영향 줬을 것”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회장 이부영, 이하 몽양사업회)이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을 통해 이른바 블랙리스트로 관리돼 피해를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업회 측은 지난 2016년 몽양여운형생가․기념관(이하 몽양기념관)의 위탁업체 배제도 국정원의 입김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의 자문기구인 ‘국민중심 보훈혁신위원회(위원장 지은희, 보훈혁신위)’는 지난 8월3일 국가보훈처의 위법․부당 행위를 조사하고,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훈혁신위 산하에 ‘국가보훈처 위법·부당행위 재발방지위원회’(재발방지위)를 구성했다.

재발방지위는 지난 11일 중간발표를 통해 박승춘 전 처장의 이념적 편향만 좇아 업무 수행 자체가 심각하게 왜곡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재발방지위가 밝힌 내용 중 몽양사업회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면 보훈처는 2013~2015년 현충시설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몽양기념관에 지원하던 예산을 2016년 갑자기 중단했다.

재발방지위의 조사결과 2015년 4월경 국정원 정보관이 현충시설 활성화 예산 지원 담당 과장에게 전화해 ‘몽양역사 아카데미’의 강의내용을 문제 삼은 사실이 확인됐다.

당시 몽양기념관이 주최한 시민강좌의 주제는 일제 해방 후 혼란한 정국을 주도했던 인물에 대한 재평가로, 여기에는 몽양선생을 비롯해 이승만, 김일성, 박헌영 등이 포함됐다.

재발방지위는 “몽양역사아카데미는 국가보훈처의 예산이 투입된 사업도, 현충시설 활성화 지원 대상 사업도 아니었다. 2016년 기념사업회가 제출한 사업계획서 역시 이전 년도의 계획과 크게 다르지 않았기에 예산지원 중단 사유가 없었음에도 지원 대상에서 배제된 것은 국정원의 부당한 압력 때문이었다”고 판단했다.

몽양사업회 측은 2016년 보훈처의 예산지원 중단과 함께 양평군의 위탁사업 배제도 국정원의 입김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2016년 말 양평군이 갑자기 위탁업체를 새로 선정한다고 하더니 자격을 갖추지 못한 마을 새마을회와 한 대학의 산학협력단 컨소시엄 단체에 몽양기념관 위탁을 넘겼다. 차후 확인 결과 이들은 컨소시엄을 구성하지도 않았고, 문제가 되자 위탁사업을 포기했지만 군은 직영운영을 한다며 끝까지 사업회를 배제했고, 현재까지 직영운영 중이다.

사업회 관계자는 “2016년 보훈처와 양평군의 몽양사업회에 대한 부당행위는 국정원의 입김아니면 설명하기 힘들다”며 “수사당국은 이 부분에 대한 철저한 수사로 진실을 규명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