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교육공동체 설문’오는 28일까지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오는 28일까지 ‘2018 학교민주주의 지수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도내 유·초·중·고·특수 2459교의 학생·학부모·교직원이 대상으로, 약 63만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학교 민주주의 지수는 자율과 자치의 학교문화 구현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스스로 학교문화를 진단하고 해법을 찾기 위한 도구이다. 2015년 전국 최초로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했으며, 2017년 학교민주주의 지수는 77.5점(100점 기준)이었다.

설문조사는 학교민주주의 지수 시스템(demo2017.hrcglobal.com)에서 실시하며, 개인 휴대 모바일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특히 원활한 접근을 위해 도교육청과 각 학교 홈페이지 팝업창을 이용해 설문조사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설문조사는 2017년 조사 이후 제기된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시행했다. 학교문화, 학교구조,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으로 설문을 구성했으며, 교직원은 34문항, 학생과 학부모는 23문항에 응답한다.

교직원대상 설문은 학교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문항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자율선택문항 3문항을 새롭게 신설했고, 업무경감을 위해 교원업무정상화 관련 문항을 8문항 포함했다.

조사 결과는 다음달 말 학교별로 온라인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청은 12월 정책토론회를 통해 학교민주주의 지수 결과 분석, 정책 방향, 지수가 낮은 학교에 대한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광옥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민주주의 지수는 학교를 평가하려는 것이 아니라 교육공동체가 공동의 주인으로서 함께 책임지고 실천하는 새로운 학교문화를 만들어가자는 것”이라며 “내년에는 교육청의 민주주의 지수도 개발・적용해 민주적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성영숙 기자  sys@ypsori.com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영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