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산행 시 주의할 점

어느새 가을이 왔다. 유난히 더웠던 지난 여름 탓에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날씨가 더 상쾌하게 느껴진다. 높고 푸른 하늘아래 펼쳐지기 시작한 울긋불긋한 가을산이 어서 오라고 손짓하는 요즘, 단풍구경을 위한 산행에서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소개한다.

단풍 명소로 유명한 경기도 연천군의 재인폭포(사진제공 경기관광공사)

◆꼭 챙겨야할 준비물

등산 전 꼭 챙겨야 할 준비물은 바로 등산화와 등산복이다. 특히 일교차가 큰 요즘 등산복은 온도 차이와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방풍과 방수 여부는 반드시 따져야 한다.

원거리로 산행을 갈 경우에는 여벌의 옷과 물, 랜턴, 비상식량 등을 준비해야 한다.

◆산행 시 조심해야 할 행동

가을산은 여름과 달리 해가 짧기 때문에 등산 코스와 소요시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낮의 길이가 짧아진 만큼 오전 일찍 출발해 해지기 두 시간 전에 내려올 수 있도록 코스를 짜는 게 좋다.

◆하산 시 낙상사고 주의

산행 시 발생하는 사고 중 다수가 하산 시에 발생한다. 하산 시 체중의 몇 배 이상의 힘이 무릎에 가해져 발생하는 낙상사고에 따른 것이다. 전문가들은 등산용 스틱을 이용해 관절의 부담을 더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또한 산 정상에 오른 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하산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에 돌아와서는 관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관절 곳곳을 스트레칭해주고, 반신욕이나 온찜질로 지친 무릎과 관절을 풀어주는 게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