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과 양평교육지원청이 경기도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사업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양 기관은 추진단을 구성하고 3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사업방향, 세부과제와 사업에 대한 의견 접근을 이뤘지만 사업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조례 제정과 예산 등의 합의가 남아있다. 다음달까지 부속합의서를 도교육청에 제출해야 연내 지정이 가능해 후속 협의 진행에 대한 촉구의 목소리가 높다.

도교육청은 그간의 혁신교육지구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까지 참여해 교육공동체를 구축하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사업을 지난 2016년 시작했다. 당시 도교육청은 양평군에도 사업 제안을 했지만 성사되지 못했다. 정동균 군수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이 사업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지난 8월15일 양평교육지원청과 ‘양평군과 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 간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사업 추진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합의내용은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추진을 위한 지역교육협의체 구성,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 상호 협력을 통한 사업계획 공동 수립, 행・재정 지원 등이다.

합의에 따라 양평혁신교육지구 추진단이 구성됐다. 자문위원단은 경기도의원, 양평군의원, 교육청 관계자, 양평군 관계자, 학교장, 교사, 학부모대표, 아동・청소년단체 관계자 등 20명으로, 실무단은 양 기관 담당자와 교감, 교사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지난 8월27일 1차 전체회의를 통해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개념을 공유했고, 9월4일과 17일에 열린 실무회의를 통해 세부 과제와 사업, 예산을 논의 중이다. 연내 혁신교육지구 지정을 통해 2019년부터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조례 제정과 상근인력, 공간 확보 등의 세부합의가 필요하다.

강경민 양평교육지원청 장학사는 “10월 중순까지 도교육청에 부속합의서를 제출해 11월에 경기도의회에 상정하고, 경기도와 양평군이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의 절차가 남아있어 빠듯한 일정”이라며 “연내에 절차가 마무리되지 못하면 혁신교육지구 지정은 2020년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평생학습과 관계자는 “현재 조례로는 각 학교에만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어 타 시・군 사례 등을 통해 조례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장소와 인력파견 문제, 지원범위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시기상 많이 늦었지만 최대한 올해 안에 지정될 수 있도록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혁신교육지구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16개가 이미 지정됐고, 11개 시・군이 2019년 지정을 목표로 협의를 진행 중이다.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되면 도교육청이 연간 5억원, 지자체가 20억원의 예산을 오는 2021년까지 교육사업에 지원하게 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