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 고장, 물탱크를 살펴보자

변기를 사용하고 물을 내렸는데 물이 안 나온다면? 반대로 변기에서 물이 하염없이 나온다면? 어떤 경우이든 이보다 황당한 일이 또 있을까?

우리 집 변기라면 이럴 때 당황하지 말고 내가 직접 고쳐보도록 하자!

 

변기는 크게 상부 물탱크와 하부 싸이펀젯트 방식의 배출좌대로 구성된다. 대개의 변기 고장은 상부 물탱크 내부의 각종 부속품들이 부식되거나 마모로 인해 작동불능이거나 오작동으로 발생된다.

 

1)물이 안 나오는 경우

변기에 물이 안 나오면 우선 벽체에 앵글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해보고, 잠겨있다면 물이 공급되도록 풀어준다. 물탱크 내부의 구슬끈이 끊어졌을 때도 물이 변기로 공급되지 않는다.

벽체앵글벨브가 잠겼을때

 

물탱크 내부의 구슬끈이 끊어졌을 때

 

2)물이 멈추지 않고 계속 나오는 경우

물탱크 내부 필밸브가 고장으로 닫히지 않는 경우에는 필밸브를 교체해준다.

플래시밸브 하부 고무마개가 닫히지 않거나 완전히 안 닫힐 경우에도 물이 계속 흐르는데 이 경우에는 고무마개만 교체하면 된다.

구슬끈이 너무 느슨해서 하부 고무마개나 필밸브에 걸렸을 경우에는 구슬끈을 조정해주면 OK.

 

3) 변기물이 물탱크 하부로 새는 경우

 

변기물이 물탱크 하부로 새는 경우는 물탱크와 하부를 연결하는 연결볼트가 느슨하거나 내부 패킹이 부식된 경우다. 연결볼트를 죄거나 교체한다.

또 플러시밸브 하부가 느슨하거나 고무패킹이 밀착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고무패킹을 교체하고 육각너트를 죄여준다.

마지막으로 벽체 앵글밸브 연결호스와 필밸브하부 연결부위가 느슨하거나 내부 고무패킹이 부식된 경우 고무패킹을 교체해 연결부위를 죄여주면 된다.

변기는 물이 항상 접촉되어 있는 상태임으로 변기작업을 할 때는 미끄럼에 의한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또 부속품 중 연결볼트 등의 금속물은 녹 발생으로 인해 해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무리하게 분해하지 말고 쇠톱 등을 이용해 잘라낸 후 작업한다.

조립 시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플라스틱 부속의 마모 및 도기 본체 파손의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마지막 당부. 양변기 부속은 세트 및 개별부속으로 구입할 수 있으니 작업 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필요한 부속품만 구입하는 것이 Tip!

-‘아이캔스쿨’ 목공방 제공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