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개혁위원회(가) 10월 출범

정동균 군수가 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보고서를 빠르면 다음달 초, 늦어도 다음달 중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전격 공개한다고 밝혔다. 군민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군정개혁위원회 또한 10월 중 발족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군수는 지난 16일 본지와 단독 면담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오후 5시 정 군수 집무실에서 진행된 면담은 지난달 해체한 인수위의 최종 보고서 공개 시기와 군정개혁위원회(이하 개혁위) 출범 및 역할, 양평공사 문제 등 지역현안에 대해 정 군수의 입장을 직접 듣고자 마련됐다.

정동균 군수가 새로 마련한 군수표창장. 정 군수는 “이전 메달형식(3만8000원)에서 액자형 표창장(1만5000원)으로 교체했고, 수여 횟수도 줄여 예산을 아끼는 것이 군민들이 더 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인수위 보고서와 관련해 정 군수는 “빠르면 다음달 10일 이전에, 늦어도 9월 중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완전히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혀 그간 있었던 보고서 비공개에 대한 군민 불만을 잠재웠다. 정 군수는 “10월 조직개편에 앞서 미리 공개를 해 조직개편의 정당성을 군민에게 알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아무에게도 공개치 않고 틈틈이 보고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수위가 지난달 20일 발표한 요약보고서에는 71건의 개혁과제를 담고 있다. 대부분의 내용이 기존 집행부 업무에 대한 것이라 군청 조직개편 또한 보고서 내용을 비중있게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개혁과제를 주도적으로 해나갈 개혁위에 대해서도 정 군수는 “양평군에는 이미 ‘군정조정위원회’가 있다. 그 조례를 보면 개혁위가 해나갈 역할을 담고 있다. 이 조례를 일부 개정해 차후 개혁위의 역할을 맡길 생각이다. 출범은 10월 대규모 인사이동에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정 군수가 개혁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가 언급한 ‘군정조정위원회 운영조례’는 제1조 목적에서 ‘군정의 기본적인 계획 및 시책과 법령에서 규정된 지방위원회의 기능에 관한 사항에 대해 자문, 심의, 연구, 의결하는 기구’로 규정하고 있다. 위원회의 구성은 공직자 당연직 위원과 민간 위촉위원으로 구성하는데 숫자는 규정하지 않았다. 필요에 따라 5명 이내의 분과위원회를 조직할 수 있다. 위원회의 역할 및 구성 등을 일부 수정한다면 충분히 개혁위 역할이 가능해 보인다.

정 군수는 지난 13일 양평공사노조와 면담도 언급했는데 “공사 직원들이 우려하는 환경사업 등 공익적인 부분의 민간위탁은 하지 않겠다”며 “다만, 청운골이나 오커빌리지 등 수익사업체 등은 민간에 위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공사 핵심문제인 농산물유통사업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맡아야 한다. 지속적인 적자 양산 구조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답이 없다. 공사에 대한 전면적인 진단을 통해 해법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