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진단 후 10월 경 예정… 시민단체 면담서 밝혀

정동균 양평군수가 오는 10월쯤 시민단체가 제안한 ‘군정개혁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실무논의를 진행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달 초 8개 시민단체가 연합해 결성된 ‘양평시민단체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는 지난 23일 정동균 군수와 면담을 가진 뒤 보도 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양평시민단체연석회의 대표들이 지난 23일 정동균 군수 집무실에서 정 군수 및 군청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날 면담에는 시민단체 측에서 양평경실련 여현정 사무국장, 박민기 정책위원장, 한살림동부지부양평지역 조경송 대의원, 양평녹색당 이반석 운영위원장, 전국장애인부모연대양평지회 서동일 이사, 양평교육지원네트워크청포도시 김용필 사업단장, 은혜재단정상화비상대책위 유선영 위원장, 팔당생명살림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 장현예 이사장, 노국환씨 등이 참석했다. 양평군에서는 정동균 군수를 비롯해 이금훈 기획예산담당관, 김문희 기획조정팀장, 이수진 정책비서 등이 참석했다.

시민단체 측은 앞서 ‘군정개혁위원회’를 제안하며 그 필요성과 목적을 밝힌 바 있다. 연석회의 측에 따르면 양평군은 예산을 풍부하게 꾸릴 수 있을 정도의 산업이 없어 군청의 예산 편성 및 집행이 양평군의 발전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런 사정으로 양평군 공무원들은 막대한 권한을 행사하고, 그 부당함이 상당부분 묵인돼 군과 주민간 소통이 부족하게 된 원인이 되기도 했다. 따라서 ‘양평군 각종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조례’에 근거한 ‘군정개혁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연석회의 대표들은 이날 정 군수에게 “최근 인수위는 보고서에서 ‘적폐와 비리, 무능을 씻어내는 것은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라는 말로 핵심을 요약했다”며 “이것은 인수위 이전, 선거과정에서 또 그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부패방지’와 ‘군민소통’이라는 군민 요구를 받아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정 군수는 “지금은 조직을 진단하고 시스템을 재정비할 시기다. 3개월간 조직진단을 한 뒤 10월 쯤 대대적인 인사이동이 있을 예정”이라며 “이후 위원회를 설치하고 새로 정비한 시스템이 유지될 수 있도록 일을 해 나갈 것이다. 그때까지 서로 논의하며 협력했으면 한다”고 답했다.

연석회의 관계자는 “정 군수의 개혁의지를 다시 확인해 기쁘다”며 “오는 10월 모든 양평군민의 기대 속에 군정개혁위원회가 발족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