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양평 바꾸려면 이렇게① 양평군의 언론정책

67개 언론사에 연간 5억원 규모 홍보비 지출

언론은 주민들이 간접적으로(광고비, 구독료, 후원 등) 권력을 감시하도록 하는 수단이자, 정보를 습득하는 중요한 매체다.

2000년대 들어 인터넷의 영향력이 증대하면서 1인 인터넷언론사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이는 언론환경의 혼탁으로 이어졌다. 현재 등록된 인터넷 언론의 수는 전국적으로 6000개가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이 많은 언론사들이 어떻게 유지될까 궁금해 하는 주민들이 많다. 지자체에서 ‘언론홍보비’ 명목으로 지원하는 광고비가 그들의 주요한 생존수단이다.

본지는 올해 초 군청 홍보팀으로부터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최근 3년간 언론에 집행한 홍보비 내역을 어렵게 받았다. 군청 홍보팀은 정해진 기간을 한참 넘기도록 해당 자료를 주지 않았고, 결국 행정심판을 통해 자료를 입수했는데, 여기까지 4개월이란 시일이 걸렸다.

군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양평군은 지난해 무려 69개 언론사에 5억1770만원의 홍보비를 지급했다. 게다가 홍보비는 매년 조금씩 상승하는 추세다.

<표1> 양평군 최근 3년간 언론홍보비 지급 규모 및 업체 수

홍보비를 지급받는 언론사들 중 연간 1000만원을 넘게 받는 업체의 수는 2015년 11개, 2016년 15개, 2017년 19개 등이었고, 이들 중 5~7개의 특정업체는 매년 2000만원이 넘는 홍보비를 받고 있었다.

<표2> 언론홍보비 상위 지급 업체 현황

언론홍보비를 많이 받는 상위 5개 업체의 상황을 살펴보면 평균 연간 1600만~2100만원 규모의 홍보비용을 받고 있다. 이 언론사들 대부분이 1인 인터넷언론이며, 경기도나 경기동부권을 대상으로 하는 언론사다. 이들 업체의 또 다른 특징은 기사 대부분이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보도 자료를 그대로 싣는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기사의 70% 이상이 기자가 직접 취재한 자체생산 기사인 본지의 경우 2015년 600만원에서 지난해 1000만원의 홍보비를 받았다.

그렇다면 양평군의 홍보비 지급 기준은 뭘까? 군 관계자는 “그런 기준은 없다. 양평에서 오래 활동한 기자들에게 관행적으로 많이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5억원에 가까운 군민의 세금이 아무런 기준도 없이 특정 언론사들에 지원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홍보비 지급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군 홍보팀에서는 홍보비 지급효과를 별도로 파악하지 않고 있어 내용을 알 수가 없다.

홍보팀이 언론사에 홍보비를 지급하며 하는 광고는 대부분이 인터넷 배너광고다. 이 배너를 클릭하면 해당 행사나 정책 내용을 알 수 있는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형식이다. 군은 배너 당 100만~200만원의 홍보비를 지급하고 있다.

군정 홍보효과를 생각한다면 홍보비를 산정하는 기준의 첫 번째는 다수의 독자를 확보한 신문사여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이는 기사 조회 수나 홈페이지 방문자 수로 비교적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도 양평군은 이런 기준을 전혀 적용하지 않고 있다.

양평군의 언론홍보비 지급에서 또 하나 눈에 띄는 문제는 ‘군수 치적 홍보용 기사’에 대한 광고비 지급이다. 양평군은 2015년 한 잡지사에 1000만원의 홍보비를 지급했는데, 이 잡지에는 김선교 군수의 치적을 집중 보도한 인터뷰 기사가 실렸다. 이런 식으로 지급된 것으로 보이는 홍보비가 구체적으로 얼마나 되는지는 홍보팀에서도 파악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홍보팀 관계자는 “갑자기 생소한 잡지사에 언론비를 지급하라는 지시가 내려오기도 했다. 어떤 곳에, 무슨 기사가 나간지도 모른 채 지급할 때도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고대교우회보, 닥터IN, 한국전립선관리협회 등 양평군 홍보와 무관한 언론사에도 지속적으로 홍보비가 지급됐다.

지역에서 오래 활동한 한 기자는 “기자들이 자체적으로 협회를 만들어, 양평군을 비판하는 기사를 쓰지 않는 대가로 홍보비를 요구하는 것이 현재 양평지역 언론의 현실이다. 최근 롯데마트 인허가에 관여한 한 언론사 대표가 고발을 당했는데, 다른 언론사 기자들 또한 이런 부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또 이 기자는 “이런 언론환경이 조성된 건 1차적으로 언론사들의 잘못이지만, 이들에게 군민의 세금을 아무런 근거도 없이 지급하고 있는 홍보팀에도 큰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