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원인 명확히 밝히지 않아

수의계약 정보공개도 의심스러워

전문가 특별조사 반드시 필요

양평공사의 친환경농산물 유통 매출 규모가 230억원에 이르지만 정작 지역에서 생산하는 농산물은 이중 3분의1 수준인 80억원에 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간 외부에서 농산물을 사와 지속적인 적자를 양산한 셈이다.

양평군의회는 지난달 27일 양평군의회 임시회 주요업무보고 마지막 날 양평공사의 올해 주요업무를 보고받았다. 이는 전날 송요찬 의원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

이날 답변을 위해 출석한 황순창 양평공사 사장은 13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와 함께 사업설명을 진행했다. 이 자료에는 공사의 경영목표‧비전‧핵심전략과 조직 및 재무지표 등 일반현황, 지난해 성과 및 올해 경영여건,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 등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사는 지난해 4억5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냈고, 직원 숫자는 172명으로 지난해에만 42명이 증가했다. 양평맑은숲캠프 등 4개의 위탁사업(수탁비용 25억8100만원)을 맡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총 매출액을 337억7200만원으로 상정했다. 이중 유통 사업 매출목표는 230억원이고, 환경사업은 82억원 규모다.

송요찬 의원이 황순창 사장을 강하게 질타하고 있다.

송요찬 의원은 황 사장의 보고에 대해 30분에 가까운 시간을 할애해 조목조목 따졌다. 송의원은 먼저 올해 유통사업 분야 매출목표 230억원 중 지역내 농산물 비중이 80억원에 그친다고 말했다. 공사 측은 그간 적자의 원인을 친환경농산물 유통이라 주장해 왔는데, 주장대로라면 외부에서 대량의 농산물을 사들여 학교급식에 공급하며 적자를 양산한 것이다. 지난해의 경우 지역 내 농산물 매출액은 60억원이 안 되는 수준이었고, 이전에는 더 적었던 점을 감안하면 상식 밖의 장사다.

송의원은 이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50억원 대출도 따져 물었다. 그는 “김영식 전 사장은 지난해 7월 그만뒀고, 황 사장은 9월 취임했는데 대출은 8월에 이뤄졌다. 즉, 사장도 없는 상황에서 50억원이라는 대출이 진행된 것”이라며 “이자율이 낮은 자금을 보증도 없이 끌어 쓴다는데 의원 누가 반대한다고 군의회 보고도 없이 진행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송의원은 지난달 14일 황사장과 농업인단체 등이 성명서를 발표한 부분에 대해서도 따져 물었다. 그는 “시민단체와 정당이 양평공사 비리 특별조사를 요구했던 성명서 어디에도 정치적인 부분은 없었는데 황사장이 발표한 성명서에는 사과는 없고 이 요구를 정쟁으로 몰았다”며 “황사장이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할 것도 아니면서 왜 이를 정쟁이라 표현했나, 마치 특정 정당을 대변한듯한 성명이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대해 황사장은 “최근 언론과 시민단체, 정당 등에서 양평공사 문제로 피켓시위, 성명발표 등을 하는 것을 보고 정쟁에 이용될까 우려가 돼서 해명차원으로 한 것”이라며 “언론보도 후 경기도학교급식단 등에서 양평공사 문제 없냐는 우려의 소리를 많이 들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본지는 지난달 8일 지난해 양평공사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감사 결과 인사 및 채용, 납품비리 등이 지적된 것과 관련 양평공사에 수의계약현황과 채용인원에 대한 서류 및 면접점수를 정보공개청구했다. 공사 측은 지난달 26일 수의계약 현황자료를 보내왔지만 본지 검토 결과 빠진 내용이 많아 문의했고, 공사는 27일 추가 자료를 제출했다. 최초 자료에는 2013~2017년까지 107건의 수의계약이 있었고, 추가 자료에는 2015~2017년까지 100건이 더 공개됐다. 하지만 추가 자료에서도 지난해 1월 수의계약으로 진행된 야외테이블 구매는 빠져 있었다. 공사가 의도적으로 수의계약 정보공개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이에 대해 공사 담당자는 “계약 담당자가 몇 차례 바뀌어 자료 제출에 오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공사 측은 채용인원 관련 자료 역시 개인정보유출 불가를 이유로 채용인원 숫자만 공개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