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지방선거 기획특집①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Ⅱ- 마지막 회

역대 군‧도의원 당선자 보수여당 다수

민주당과 결탁한 토박이당, 영향력 여전할까

진보와 보수가 연합한 토박이당은 군수선거에서는 무소속 후보를 위해 함께 활동하다가도 군‧도의원 선거에서는 각자가 지지하는 후보를 지원했다. 낮에는 보수당 후보 사무실에 모였다가 밤이 되면 무소속 후보 사무실로 모여 들었다.

◇ 토박이당과 결탁한 민주당, 후보 내는데 ‘소극적’

지난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양평군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한 6·4 지방선거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실천 협약식 모습. 새누리당 지방의원 후보들이 대거 불참했다.

토박이당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민주당과 결탁했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려진 바는 없다. 복수의 주민에 따르면 토박이당의 두뇌역할을 맡았던 A씨가 지역 후배인 정동균 현 더불어민주당 여주시‧양평군 지역위원장과 친밀한 관계를 맺었고, 사업파트너로도 함께했다. 정 위원장이 설립한 환경사업 관련 회사에 A씨가 임원으로 있었고, 이 회사는 이후 양평군 환경사업의 상당 부분을 위탁받는다. 주민들은 이를 두고 선거승리에 대한 보상 차원의 특혜라고 평가했다.

주민들의 말은 민주당의 군수 선거 참여 상황을 돌아보면 잘 드러난다. 민주당은 1~2회 지방선거에서 이병대 후보가 나선 것을 제외하면 이후 단 한 번도 군수후보를 배출하지 않았다. 2006년 열린우리당에서 활동했던 한 주민은 “4회 지방선거에서 운영위원들 대다수가 군수후보를 내야한다고 했지만 정 위원장은 당선 가능성이 없다는 이유를 들며 탐탁찮아 했다”며 “나중에 알고 보니 정 위원장은 이미 경기도당에 이런 의견서를 제출했었다”고 주장했다.

이 주민에 따르면 당시 열린우리당에서는 2명의 군수후보자가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들은 지역위원회의 반대로 결국 경기도당에 직접 양평군수 후보를 신청했다. 특히 진보적인 성향이었던 조민형 씨는 환경부의 팔당호 수질개선 특별대책에 항거해 조직된 푸른양평지키기 범군민대책위원회에서 집회를 주도하다 집시법 위반혐의로 구속되기도 하는 등 인지도가 높은 인물이었다. 대학교수를 지낸 우정규씨는 조씨와 경선에서 탈락한 후 무소속으로 출마해 끝까지 완주했지만, 조씨는 선거를 한 달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돌연 사퇴를 선언했다. 당시 이를 두고 조씨와 한택수 전 군수의 뒷거래가 있었다는 소문이 돌았지만 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조씨와 친분이 있는 한 주민은 “당시 조씨는 건강도 안 좋았고, 경제적으로도 어려워 도저히 선거를 치를 상황이 아니었다. 한 군수와 뒷거래는 말도 안 되는 억측”이라고 말했다.

4회 지방선거에서 한 전 군수는 유병덕 한나라당 후보에게 2905표 차이로 이겼는데, 만약 조씨가 끝까지 선거에 나섰다면 결과가 달라졌을 수도 있다는 게 당시 주민들의 평가였다.

◇ 역대 군‧도의원 당선자 보수당 다수

지난 지방선거에서 토박이당이 역할은 군수선거에만 한정된 듯하다. 역대 지방선거 군의원과 도의원 당선자들을 살펴보면 보수당 당선자가 많았다. 이는 양평의 표심이 보수성향으로 치우쳐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당선자들의 또 다른 특징은 지역 토박이 출신이라는 점이다. 현역이기도 한 박현일 군의원을 제외하면 타 지역 출신자가 군‧도의원에 당선된 사례는 전무하다.

역대 지방선거 군‧도의원 당선자 현황(비례대표 제외)를 살펴보면 도의원의 경우 13명의 당선자 중 9명이 보수당에서 나왔다. 비례대표도 모두 보수당이었다. 3회 선거부터는 보수당이 모두 당선됐다.

4회 선거부터 정당공천제도가 도입된 군의원의 경우는 18명의 당선자 중 10명이 보수당이었고, 민주당 계열 5명, 무소속은 3명이었다. 연이어 무소속 후보가 당선된 군수선거와는 대비되는 결과다.

토박이당은 정병국 의원과 집권 보수여당의 공천에 의해 결정된 군‧도의원 후보들과 맞설 후보를 따로 내지는 않았다. 군수후보에 집중한 이유도 있지만 토박이당 구성원들의 성향이 보수, 진보 제각각이었던 것도 원인으로 보인다.

◇ 정책선거 무너뜨린 토박이당

지난 지방선거에서 한 주민이 유세차량에서 새누리당 후보 지지연설을 하고 있다.

‘지역발전, 양평개혁’을 내세워 조직된 토박이당은 민병채, 한택수, 김선교 군수를 당선시켰지만 이 과정에서 보여준 모습은 바람직하지 못했다. 정책과 대안을 마련하는 선거의 장을 만들기보다는 지연‧학연 중심의 조직선거로 선거문화를 후퇴시켰다.

자금을 앞세운 조직선거는 선거 후 당선자에게 이권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 자금을 댄 사람과 조직을 동원한 사람들에게 그만한 이익을 만들어줘야 하기 때문이다.

지역 현안에 대한 대안을 찾고 양평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정책선거는 당선자에게 업무추진의 당위성을 부여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낸다. 조직을 동원함에도 돈에 의지하지 않고, 정책을 담보로 하기 때문이다.

조직선거의 폐단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지역발전과 상관없는 개발사업, 특정 인물에 대한 특혜, 이에 따른 밀실 운영, 당선자 주변인들의 전횡 등 현재 양평군의 적폐로 불리는 온갖 모순의 원인이다.

1995년 6월27일에 실시된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23년이 지났다. 당시 30대 열혈청년들도 어느덧 환갑을 목전에 뒀다. 누구는 명예를 얻었고, 누구는 실리를 챙겼지만 또 누군가는 술병에 몸과 마음이 축났다.

내년 지방선거가 6개월 앞이다. 웅크리고 있던 이들이 동장군의 위엄에 맞서 서서히 움직이고 있다. 변수가 많고, 후보도 많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토박이당이 어떻게 움직일지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뼈를 깎는 자기반성이 필요해 보인다. 특정인물을 내세워 군수당선에 목을 매기보다는 초심으로 돌아가 현재 양평의 문제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무엇인지를 먼저 고찰하기 바란다. 음지에 웅크리지 말고, 당당히 나서 양평을 대표하는 NPO단체가 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